리눅스 기반의 개발보드를 저렴하게 사용해보고 싶다면? Luckfox Pico Mini 보드 사용해보기

저렴한 리눅스 기반의 개발 보드가 필요하다면?

임베디드 시스템은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간단한 부트코드가 들어있거나 “리눅스” 같은 덩치가 큰 OS가 탑재되는게 일반적입니다.

저는 지금까지 주로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을 많이 다뤄보고 개발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임베디드 리눅스로 동작하는 시스템에 대해서 이런저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임베디드 리눅스에 대한 개념은 위 글을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을 다루는게 어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시중에는 워낙 저렴한 제품들을 많이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IoT 제품들이 보급되고 “라즈베리파이”, “아두이노” 같은 오픈소스 하드웨어가 등장하고 나서부터는 누구나도 쉽게 임베디드 시스템을 다뤄볼 수 있습니다.

저는 얼마전에 라즈베리파이 뿐만 아니라 “라즈베리파이”를 대체할 수 있는 오픈 하드웨어에 대해 소개를 해 드린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오픈 하드웨어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들을 구입하여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알리 익스프레스” 를 살펴보면서 꽤 흥미로운 임베디드 보드를 발견을 했네요. 사이즈가 매우 작음에도 “임베디드 리눅스” 를 올려볼 수 있는 개발 보드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위의 제품입니다. (해당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시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제품의 이름은 “LuckFox Pico Mini” 라는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개발보드네요. 그런데 이 개발보드의 특징은 리눅스를 올릴수 있는 보드인데도 가격이 1만원이 채 안된다는 겁니다.

메인 SoC 는 Rockchip 기반이고 Cortex-A7 프로세서가 내장되어 있군요. 메모리는 64 MB DDR2 에 SD카드와 SPI 낸드 플래시 128 MB 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정도 스펙에 1만원이 채 안되는 가격이면 꽤나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제가 이런 개발 보드를 놓칠리가 없죠 ㅋ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해 구입을 하고 2주만에 배송을 받게 되었습니다.

LuckFox Pico Mini B 살펴보기

겉포장을 뜯은 모습입니다. 구성품은 개발보드 1개와 납땜용 핀 커넥터가 들어 있군요. 핀 커넥터는 필요할 때 납땜을 하면 될거 같습니다.

실제로 개봉을 해서 크기를 보니 정말 사이즈가 작군요.

가로 3 cm X 세로 2 cm 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이런 개발 보드의 경우에는 제 가방에 가지고 다니면서 개발을 하는게 가능한거 같군요.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하더라도 요렇게 작은걸 해야 겠습니다 ㅋ

보드의 뒷면 모습입니다. 저는 B타입을 구입하였는데, A타입과 B타입의 차이는 SPI 낸드 플래시가 탑재되고 안되고의 차이입니다. 되도록이면 SPI 낸드 플래시가 탑재되어 있는 옵션으로 구입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SPI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SD Card 를 사용해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보드에 리눅스를 한번 올려봐야겠군요.

LuckFox Pico Mini 에 리눅스 올려보기

일단 LuckFox Pico Mini 를 사용해 보기 위해서는 제조사가 제공한 문서를 읽어보면 될거 같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의 판매 웹 페이지에서는 가이드 문서에 대한 내용이 언급이 되어 있지 않더군요. 가격이 저렴하고 가성비가 좋은 대신에 “정보 제공” 이 2% 부족하네요 ㅎ

어쨌거나 “구글”의 도움으로 검색해보니 Luckfox Pico Mini 에 관련된 위키 문서가 있습니다. 요 문서를 참고하여 한번 리눅스를 올려 보도록 하지요.

Luckfox Pico Mini 보드는 USB-C 타입 케이블로 연결을 하면 전원이 인가됩니다. PC와 USB-C 케이블로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요렇게 연결하면 전원 인가가 되면서 오른쪽 아래의 LED가 주기적으로 깜빡거리는데 별도로 Serial 포트가 활성화 되거나 하지는 않더군요.

위키 문서를 보니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거 같습니다. 드라이버 다운로드

드라이버를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위와 같이 창이 뜨네요. “설치”를 누르고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럼 일단 PC와 연결하여 사용할 준비가 된 겁니다.

SPI 플래시에 리눅스 이미지 올리기

제가 가지고 있는 LuckFox Pico 보드는 SPI 플래시가 포함되어 있는 보드입니다. 따라서 굳이 SD Card 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SPI 플래시를 통해 리눅스 이미지 파일들을 올릴 수 있습니다.

Flashing Tool 다운로드

먼저 위의 링크를 통해 Flashing Tool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 주세요.

그럼 위와 같이 실행이 됩니다. 여기서 Chip 은 RV1103 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USB 포트를 인식되게 하려면 보드의 흰색 “BOO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USB 케이블을 연결해야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USB 에 “Maskrom 232” 라는 장치가 인식이 됩니다.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LuckFox Image file 에서 다운로드를 하면 됩니다. 이미지 파일은 Buildroot 로 되어 있는거 같군요.

다운로드 받은 파일들의 폴더를 선택해준 다음에 “Download” 버튼으로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요렇게 나온 상태에서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 완료 메시지가 뜹니다.

ADB 로 터미널 통신하기

자 이제 리눅스 이미지를 올리는걸 완료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보드와 통신을 하려면 UART를 통하던지 SSH 를 사용하던지 해야 합니다.

UART로 시리얼 통신을 하려고 했는데 납땜을 해야 하고 UART to Serial 어뎁터가 필요합니다. 다소 귀차니즘(?)을 느낀 저로써는 다른 방법이 없나 찾아보니 “ADB” 로 터미널을 연결할 수 있어 보이네요.

ADB 다운로드

ADB 를 위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를 합니다. 그리고 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해제해 주세요. 그런 다음 CMD 창을 실행시킵니다.

ADB 가 실행이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ADB 는 RNDIS 인터페이스로 연결하여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LuckFox 보드를 연결하고 나서 위 장치가 인식이 되는지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에 다음과 같은 명령어로 실행해 봅니다.

adb shell

짠! 마치 SSH로 접속한 것과 비슷하게 터미널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와 플래시의 용량을 확인해 보니 위와 같네요. 남아 있는 용량은 그리 많지 않지만 이만한 가격에 리눅스를 올릴 수 있는 보드는 흔치 않은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하여 리눅스를 올려볼 수 있는 LuckFox Pico Mini B 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시간이 날 때 좀 가지고 놀아봐야 겠네요 ㅎ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