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3B+ vs 라즈베리파이 4B vs 라즈베리파이 5 비교

라즈베리파이를 각 모델별로 비교해 보자

코드도사에서는 저렴하고 누구나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 기반의 오픈 하드웨어인 “라즈베리파이” 에 대한 정보와 글들을 쓴 적이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오픈 하드웨어 중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저가 컴퓨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국의 라즈베리파이 재단에서 개발, 배포 판매를 하고 있으며 2023년 말~2024년 초에 라즈베리파이의 최신 모델인 “라즈베리파이 5” 를 곧 출시할 예정입니다. 저도 그동안 라즈베리파이에 대해 관심이 많던 사람으로서 이번에 라즈베리파이 5 를 출시하면 구입을 할 생각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오픈 하드웨어 답게 라즈베리파이 제품군들은 계속 업데이트 되고 릴리즈가 되고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라즈베리파의 스펙이 점점 높아지고 좋아지는거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워낙 인기가 많고 매니아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요구사항도 많은거 같네요.

제가 몇년전에 “라즈베리파이 활용”에 관한 글을 적은 적이 있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통해 일반적인 PC 용도도 사용하지만 라즈베리파이 구성 자체가 여러 용도로 활용이 가능해서 홈 서버, 파일 저장 서버, 개발용 도구 등으로도 꽤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라즈베리파이를 구입하려 사용하려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그런데… 라즈베리파이는 여러 모델들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 어떤 모델을 구입하여 사용해야 할지 판단이 잘 서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2023년 현재, 라즈베리파이 주요 모델들 중에서 어떤 모델을 선택할지 한번 비교를 해보도록 하지요.

현재 구입 및 사용 가능한 라즈베리파이 모델은?

자 그럼 현재 시중에서 구입 및 사용이 가능한 라즈베리파이 모델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지요.

(참고로 라즈베리파이 3B 이전 모델들은 제외하였습니다. 이유는 스펙이 다소 부족하기 때문이지요)

라즈베리파이 3B+

2018년 3월에 출시된 라즈베리파이 3B+ 모델은 제가 보유하고 있고 현재까지도 꽤 쓸만한 스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Broadcom BCM2837B0 SoC 1.5 Ghz 클럭을 지니고 있어서 우분투나 공식 OS 인 라즈비안을 올려서 여러 용도로 활동이 여전히 가능합니다.

코드도사에서는 주로 라즈베리파이 3B+ 를 예시로 여러 가이드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라즈베리파이 3B+ 모델에 OpenWRT 를 올려서 AP 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올린적이 있지요.

특히 라즈베리파이 3B+ 모델에서는 이전 모델과 다르게 듀얼밴드 WiFi(2.4G/5G) 와 블루투스 4.2(BLE) 가 추가되었다는게 특징입니다. 따라서 라즈베리파이 3B+ 모델로 무선랜 연결이나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IoT 장치 역할도 가능합니다.

일단 가장 출시된지 오래되었고 “가격” 적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3 3B+ 및 방열판 포함

시중에서는 여전히 라즈베리파이 3B+ 모델을 7만원 이하의 가격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부품 유통사에서는 VAT 포함 6만원 초반대의 가격으로도 구입이 가능한거 같네요. 현재 구입할 수 있는 라즈베리파이 모델중에서는 가장 저렴합니다.

라즈베리파이 4B

라즈베리파이 4B 모델은 2019년 6월에 출시가 되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3B+ 가 2018년에 출시된지 1여년 만인데요, 짧은 기간에 신규 모델을 출시한게 인상적이네요.

라즈베리파이 4B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RAM” 사이즈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외에는 CPU Core 는 조금더 상위 모델을 채택하였고 USB-C 타입을 선택하거나 블루투스가 5.0 으로 업그레이드 된 정도라고 하겠습니다.

메모리는 전 모델인 3B+ 에 비해 무려 “8GB” 까지 지원을 합니다. 각 메모리 사이즈 별로 가격이 약간 다른데요

  • 라즈베리파이 4B 1GB – 35 $, 한화 대략 5만9천원(국내 쇼핑몰에서 구입시, VAT 포함)
  • 라즈베리파이 4B 2GB – 45 $, 한화 대략 6만5천원(위와 같은 조건)
  • 라즈베리파이 4B 4GB – 55 $, 한화 대략 8만2천원(위와 같은 조건)
  • 라즈베리파이 4B 8GB – 75 $, 한화 대략 11만원(위와 같은 조건)

대략 이 정도의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라즈베리파이4B 4GB Raspberry Pi 4 Model B

현재 라즈베리파이 4B 는 가장 많이 구입 및 활용하는 모델인거 같네요. 아직 출시되지 않은 라즈베리파이 5 에 비해 가장 최신 스펙이고 1G 모델의 경우에는 6만원 정도 구입이 가능하니 라즈베리파이 3B+ 보다는 좀더 가격이나 스펙적인 부분에서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라즈베리파이 5

2023년 11월말 현재 “라즈베리파이 5” 출시를 앞에 두고 있습니다. 현재는 라즈베리파이 5 가 출시가 되지 않았고 국내 판매를 위해 인증 절차를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대략적인 출시 예정일은 2023년 12월 말 ~ 2024년 1월 초 입니다.

라즈베리파이 4B 가 출시된지 대략 4년만에 업그레이드 모델이 출시가 되는군요.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Broadcom BCM2712 2.4GHz quad-core 64-bit Arm Cortex-A76 CPU” 가 탑재가 된 부분입니다. 라즈베리파이도 이제 쿼드코어의 2.4 Ghz 를 지원하는 컴퓨터로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는 메모리가 DDR4 4G/8G 를 옵션으로 두고 있으며 드디어 PCIe 2.0 커넥터가 추가가 되었군요. 이제 라즈베리파이 5에다가 PCIe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게 된거 같습니다. 이 외에는 하드웨어적으로 특별할 만한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가격은 4GB 모델이 60$ 이고 8GB 모델이 80$ 정도입니다. 아직 국내에서 판매 예정이라서 국내 판매 가격은 대략적으로 4GB 모델이 VAT 포함 9만5천원, 8GB 모델이 VAT 포함 12만7천원 정도 하는군요.

가장 최신 모델이기 때문에 곧 출시가 되더라도 가격은 라즈베리파이 모델중에서 가장 비쌀거 같습니다.

각 모델별 스펙 비교

그럼 위에서 언급한 3B+, 4B, 5 의 사양을 각각 표로 비교해 볼까요?

라즈베리파이 3B+라즈베리파이 4B라즈베리파이 5
탑재 SoCBroadcom BCM2837B0, Cortex-A53 (ARMv8) 64-bit SoC @ 1.4GHzBroadcom BCM2711, Quad core Cortex-A72 (ARM v8) 64-bit SoC @ 1.8GHzBroadcom BCM2712 2.4GHz quad-core 64-bit Arm Cortex-A76 CPU
캐쉬512KB per-core L2 caches and a 2MB shared L3 cache
RAM1GB LPDDR2 SDRAM1GB, 2GB, 4GB or 8GB LPDDR4-3200 SDRAM (depending on model)LPDDR4X-4267 SDRAM
GPUVideoCore VII GPU, supporting OpenGL ES 3.1, Vulkan 1.2
이더넷기가비트 이더넷기가비트 이더넷기가비트 이더넷
무선연결2.4GHz and 5GHz IEEE 802.11.b/g/n/ac wireless LAN, Bluetooth 4.2, BLE2.4 GHz and 5.0 GHz IEEE 802.11ac wireless,
Bluetooth 5.0, BLE
Dual-band 802.11ac Wi-Fi®
Bluetooth 5.0 / Bluetooth Low Energy (BLE)
저장장치Micro SD port for loading your operating system and storing dataMicro-SD card slot for loading operating system and data storagemicroSD card slot, with support for high-speed SDR104 mode
비디오 출력Full-size HDMI®

CSI camera port for connecting a Raspberry Pi camera

DSI display port for connecting a Raspberry Pi touchscreen display
2 × micro-HDMI® ports (up to 4kp60 supported)

2-lane MIPI DSI display port

2-lane MIPI CSI camera port
Dual 4Kp60 HDMI® display output with HDR support

2 × 4-lane MIPI camera/display transceivers
오디오 출력4-pole stereo output
HDMI
I2S
4-pole stereo audio
HDMI
I2S
HDMI
I2S
GPIORaspberry Pi standard 40-pin headerRaspberry Pi standard 40-pin headerRaspberry Pi standard 40-pin header
USB4 USB 2.0 ports2 USB 3.0 ports
2 USB 2.0 ports
2 × USB 3.0 ports, supporting simultaneous 5Gbps operation

2 × USB 2.0 ports
전원사용5V 2.5A micro USB5V 5A USB-C 타입5V 5A USB-C 타입
기타PCIe 2.0 x1 interface for fast peripherals (requires separate M.2 HAT or other adapter)
각 라즈베리파이 모델별 스펙비교

신규 출시된 모델일 수록 CPU 의 성능과 클럭 수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라즈베리파이 5 의 경우에는 캐쉬와 GPU 등이 추가가 된게 눈길을 끄는군요. 라즈베리파이 5 모델의 경우에는 PC 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거 같습니다.

그 외에는 메모리 용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라즈베리파이 4B, 5 모델의 경우에는 최대 8 GB 까지 메모리를 사용하는게 가능하네요. 만약 내가 활용할려는 기능이 메모리가 많이 필요하다면 라즈베리파이 4B나 5 모델을 구입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그 외에 샤앙적인 부분에서는 각 모델별로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USB의 경우에는 3.0 을 지원하는 모델이 4B, 5 정도 이군요. 전원의 경우에는 4B 이상의 모델에서 USB-C 타입을 지원하는거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 5 모델의 경우에는 “PCIe” 인터페이스가 추가 되는게 특징입니다. PCIe 는 고용량 및 고속의 데이터 처리를 할때 적합한데, PCIe를 사용하는 장치들을 연결하여 사용하는게 가능하겠군요.

각 모델별 가격 대비 가성비는?

지금까지 라즈베리파이 3B+, 4B, 5 모델들을 각각 비교를 간략하게 해봤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가격 대비 가성비가 좋은” 라즈베리파이 모델은 무엇일까요?

일단 최신 모델일수록 스펙이나 성능이 좋은 편이지만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최신 모델의 성능까지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어떤 라즈베리파이 모델이 가성비가 좋을까?

현재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스펙으로 가장 좋은 라즈베리파이 5 모델의 경우에는 가격은 가장 비쌉니다. 기본 4 GB 모델만 해도 10만원 가까이 되는 금액인데요, 학생들의 경우에는 이 가격이 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양이 약간 떨어지더라도 가격이 저렴한 모델을 선택하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나중에 출시된 라즈베리파이 3B+ 모델과 4B 모델을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지요.

3B+ 모델의 가격은 국내 쇼핑몰에서 대략 VAT 포함 2023년 말 현재 6만원 초반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4B 모델 중에서 가장 사양이 낮은 4B 1GB 모델의 경우에는 VAT 포함하여 이 또한 6만원 초반대에 구입이 가능하군요.

위의 스펙 비교표를 봤을 때 각각 차이점을 보면 3B+ 의 경우에는 RAM이 DDR2 1GB, 블루투스 4.2, USB 포트는 4개다 2.0 지원입니다. 반면에 4B 1GB 모델의 경우에는 DDR4 1GB, 블루투스 5.0, USB 3.0 지원 포트 2개가 포함되어 있어서 비슷한 가격이면 4B 1GB 을 선택하는게 가장 베스트 일거 같습니다.

따라서 현재 라즈베리파이 모델 중에서 가성비가 제일 좋은 모델은 “4B 1GB” 모델이 되겠군요. 이 모델의 경우에는 6만원을 약간 넘긴 금액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라즈베리파이 4B 1GB 모델의 사양이 뭔가 2% 아쉽다 싶다면 “대체할 만한 다른 오픈 하드웨어” 들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글에서는 라즈베리파이와 비슷한 특징의 오픈 하드웨어를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위 글을 참고하셔서 라즈베리파이와 함께 비교 검토를 해보셔도 좋을 거 같네요.

지금까지 각 라즈베리파이 모델별로 비교를 해 봤습니다. 라즈베리파이로 즐거운 활용이 되셨으면 합니다.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