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를 대체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오픈하드웨어인 “오렌지파이 제로 3” 소개

저렴하면서도 라즈베리파이보다 작은 사이즈의 오렌지파이는?

라즈베리파이가 오픈 하드웨어 시장에 돌풍을 일으킨 이후로 관련 시장에는 제 2의 라즈베리파이를 꿈꾸는 다양한 “오픈 하드웨어”가 출시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라즈베리파이의 신규 모델인 “라즈베리파이 5” 가 최근에 출시가 되었네요.

라즈베리파이5 Raspberry Pi 5 4GB

라즈베리파이 5는 직전 모델인 라즈베리파이 4B 보다 캐쉬 메모리 추가 및 그래픽 성능 향상에 초점을 맞춘 듯 보입니다. 이전 모델인 라즈베리파이 4B 와 라즈베리파이 5의 비교 분석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라즈베리파이 5 까지 출시된 지금, 라즈베리파이는 꾸준히 하드웨어 스펙이 높아지면서 가격이 약간씩 비싸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최근에 새로 출시된 라즈베리파이 5 모델의 경우에는 가장 저렴한 모델인 “라즈베리파이 5 4G” 모델의 경우에 국내에서 구입하려면 9만 5천원 이상 하는군요.

이 정도 가격은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어린 학생들이나 교육 기관들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 될 수도 있습니다. 10만원 가까운 가격을 주고 선뜻 “라즈베리파이” 같은 컴퓨터를 구입하는게 어려울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최근에 라즈베리파이를 “저렴하게” 구입하는게 약간 어려워진 부분이 있습니다. 본래 라즈베리파이가 출시된 목적중에 하나인 “개발도상국의 학생들에게 저렴하게 컴퓨터 교육을 받게 하려는 목적” 이 어느정도 퇴색된 부분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일단 시중에는 “라즈베리파이” 의 아성에 도전하는 여러 오픈 하드웨어들이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대체할 만한 “오픈 하드웨어”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위 글을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중에서 이번 글에서는 라즈베리파이를 대체할 수 있는 오픈 하드웨어인 “오렌지 파이 제로 3″에 대해서 소개를 해 드려 볼까 합니다.

오렌지 파이 제품군들 중에 이번에 제가 직접 구입한 제품은 “오렌지 파이 제로 3” 입니다.

오렌지 파이 제로 3는 대략 위와 같은 사양을 가졌는데요, 메모리는 1GB 정도로 “라즈베리파이 3B+” 모델과 동일한데 Core와 16 MB 의 SPI Flash 내장 및 WiFi 5 및 블루투스 5.0 의 무선 인터페이스를 탑재한게 인상적입니다.

메모리의 경우에는 1 GB~4 GB 까지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런 사양에서 오렌지파이 제로 3가 인상적인 이유는 바로 “가격” 입니다.

현재 알리 익스프레스에서는 오렌지파이 제로 3 (1GB 모델에 한해)의 가격이 한화 2만~2만 6천원 정도 되는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위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스토어로 바로 이동 가능합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꽤나 메리트가 있는거 같네요. 최저 메모리 1 GB 사양으로 안드로이드 TV나 우분투 등의 OS 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는 라즈베리파이 못지 않을거 같습니다.

또한 오렌지파이 제로 3 의 실제 보드 크기도 꽤나 작은 편입니다. 위 이미지 모습대로 가로 세로 약 5 cm 정도여서 휴대하기도 간편한 편입니다.

이런 특징을 가진 “오렌지파이 제로 3” 를 한번 직접 살펴보고 싶은 생각에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해 직접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오렌지 파이 제로 3” 개봉 후기

최근에 저는 알리 익스프레스를 통해서 개발보드들을 이것저것 구입하는 편입니다. 아무래도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인데요, 오렌지 파이 제로 3 의 경우에도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하면 꽤나 저렴합니다.

주문한지 대략 2주만에 도착을 한거 같습니다.

겉 택배 포장을 뜯으니 위와 같이 오렌지파이의 포장 박스가 나타났습니다. 종이 박스의 스타일은 라즈베리파이와 비슷해 보이는군요. 이름같이 오렌지파이 답게 오렌지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박스 안에 있는 내용물을 꺼낸 모습입니다. 방진포장으로 오렌지파이 보드가 들어 있습니다.

포장을 뜯은 오렌지파이 제로 3의 전면 모습입니다. USB-C 타입으로 전원 연결이 가능하며 이더넷 포트 1개, Micro HDMI 포트 1개, USB 포트 1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GPIO 도 핀커넥터가 있어서 얼마든지 연결하여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외장 안테나가 탑재되어 있어서 무선 연결에 큰 지장이 없을거 같네요.

오렌지파이 제로 3의 옆면 모습입니다.

뒷면을 찍은 모습입니다. 뒷면에는 SD 카드 슬롯과 SPI Flash 가 탑재가 되어 있어 보이는군요. 오렌지파이 제품군들의 특징 중 라즈베리파이보다 이점이 있는 부분이 “SPI Flash” 가 별도로 탑재가 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굳이 SD Card 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내장 Flash 를 사용하여 OS 이미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대신에 용량이 16 M 정도 밖에 안되는게 2% 아쉽군요.

참고로 안드로이드 TV나 데비안, 우분투 등을 올리려면 SD Card 를 사용해야 되는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SPI Flash 가 용량이 작은 편이기 때문에 SPI Flash 에 올릴 수 있는 OS는 사이즈가 작은 임베디드 리눅스 이미지를 올려야 할걸로 보입니다.

오렌지 파이 제로 3 관련한 이미지 파일이나 문서들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면 될거 같습니다.

추후에 “오렌지 파이 제로 3” 에 OS 을 올리는 법에 대해 별도의 글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