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Android App)을 개발하면 수익은 어디서 얻을까?
목차
안드로이드 앱을 생각한 이유
최근에 제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개발 분야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입니다. 기존에 했던 임베디드 개발 분야하고는 꽤 다른 분야이지만 최근에 “자유로운 프로그래머”를 꿈꾸면서 더욱더 관심이 많아졌던 분야이기도 한거 같습니다.
제가 “안드로이드 앱 개발” 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던 이유 중 하나는 일반 개인의 “수익” 창출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IT 시장은 웹/앱의 개발 요구사항이 정말 끊임없이 있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잘 개발할 수 있다면 그만큼 수익 창출 기회는 많아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중에서 “안드로이드 앱” 의 경우에는 전세계의 수많은 안드로이드 앱이 “구글 플레이” 에 올라와서 전세계인들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선사해 주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의 아이폰과는 다르게 안드로이드는 오픈소스 기반의 시스템이어서 앱 개발자들에게 많은 기회와 수익 창출의 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픈소스 기반의 안드로이드는 이러한 특징 때문에 전세계 스마트폰 이용자의 7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만큼 아이폰에 비해 안드로이드 이용자가 많다는 뜻이 됩니다. 이미 앱 시장의 대다수는 안드로이드 앱이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안드로이드 앱만 잘 개발하여 배포해도 그만큼 수익 창출의 기회도 많아질 수 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또한 아이폰 앱에 비해 안드로이드 앱은 구글의 개발자 친화적 정책으로 개발자들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저는 예전부터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병행하려고 하였으나 원래 하던 개발이 바쁘고(약간의 핑계 입니다^^) 시간이 없는 관계로 통 해보지 못했었네요.
얼마전에 “플러터” 로 앱 개발 공부를 시작하면서 개발 환경 구축에 대한 글을 적어본 적이 있습니다. 현재도 약간의 시간이 있을 때 플러터로 조금씩 해보고는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으로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까?
그렇다면 안드로이드 앱으로 과연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까요? 제가 예전에 쓴 글(위 링크 글 참조)인 “소프트웨어 수익모델” 에서 살짝 언급은 했습니다.
일단 안드로이드 앱의 수익원은 아래 몇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앱 판매(유료앱을 구글 플레이에 등록)
- 안드로이드 무료 앱 등록(무료앱을 구글 플레이에 등록, 광고 수익)
- 안드로이드 앱 외주 개발(프리랜서 활동)
-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서비스 운영(창업 및 개인사업)
여기서 “안드로이드 앱을 통해 서비스를 운영” 하는 것은 안드로이드 앱 뿐만 아니라 아이폰 앱도 동시에 개발을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서비스라는 것은 되도록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게 목표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유저들 뿐만 아니라 아이폰 유저들도 서비스 이용 대상이 되어야 할거 같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운영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앱만 개발하여 수익을 올리는거 보다 아이폰 앱도 같이 개발해야 할꺼 같네요. 또한 서비스는 서버도 필요하게 되므로 서비스에 따라서는 1인이 하기에는 결코 쉽지 않은 부분인거 같습니다.
물론 “서비스 운영”을 통해 엄청난 성공을 한 사례는 꽤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 도 작은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서비스 회사이고 배달의 민족, 요기요, 야놀자, 당근마켓 등등이 있지요.
서비스 운영은 아이템만 잘 잡으면 “대박”을 칠 수 있지만 1인이 단순히 “안드로이드 앱” 만 개발하여 수익을 내는 구조는 아닙니다. 앱 뿐만 아니라 서버 등의 추가 개발이 필요하고 트래픽이 커지면 그만큼 개발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결코 쉽지는 않은 듯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여 개인이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유료 앱을 구글 플레이에 런칭하여 앱 판매 수익을 올리는 것과 무료 앱을 런칭하여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여 “광고 수익”을 얻는 방법, 그리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 경력으로 프리랜서 개발을 하거나 재능 기부 사이트 등을 통해서 “외주 개발” 등을 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제가 관심있는 수익 창출 방법은 “유료앱 런칭” 과 “무료앱으로 광고 수익 창출” 입니다. 실제로 많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이 구글 플레이에 올려놓은 유료앱과 무료앱으로 수익 창출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앱 개발을 할 수 있는 누구나 내가 개발한 앱을 구글 플레이에 올려놓을 수가 있고 개발자 등록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1인 개발자가 시도하기에도 수월한 편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괜찮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유저들이 이용을 해야 하지요.
내가 런칭한 앱의 고정적인 사용자가 많아지게 되면 일반 직장인보다 훨씬 더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그만큼 안드로이드 앱 개발은 여전히 기회의 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현재는 구글 플레이가 운영되기 시작된 초창기보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1인 개발자들이 수익을 얻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그 기회는 열려 있으며 좋은 아이템의 앱을 개발한다면 충분히 1인 개발자들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사례에서는 어느 1인 개발자 분이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여 무료 앱 + 유료 앱으로 월 400~500만원 정도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그분은 직장을 다니다가 퇴사를 하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로 “자유로운 프로그래머”의 삶을 살고 있다고 했습니다.
저도 사실 살짝 부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진작에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병행하여 구글 플레이에 내 앱을 런칭했더라면 지금씩 그분과 같이 “자유로운 프로그래머”의 삶을 살고 있을수도 있었을거 같네요.
이처럼 안드로이드 앱 개발은 1인 개발자라고 하더라도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지난 개발 경력동안 임베디드 분야 개발이 좋아서 고집했던 부분이 꽤 아쉽긴 하네요 ㅋ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신다면 “임베디드 개발”은 제외하시는게 좋을겁니다. 관련된 내용은 위 링크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안드로이드 유료 앱 & 무료 앱 개발로 수익 창출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좀더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유료 앱으로 수익 창출하는 방법은?
안드로이드 유료앱은 말 그대로 내가 개발한 앱을 “돈을 지불하고” 구입을 하여 사용하는 겁니다.
제가 예전에 자동차의 OBD 커넥터를 연결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앱인 “Torque Pro” 앱을 구입한 적이 있습니다. 이 앱은 OBD 스캐너로 유명한 앱인데요, 무료 버전인 Torque 와 유료 버전인 Torque Pro 가 있습니다.
무료 앱과 유료 앱의 차이는 유료 앱에서는 앱 내의 광고를 삭제하고 무료 앱보다 좀더 상위 기능을 넣은게 차이가 있습니다. Torque 앱도 그런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가격을 보면 한화로 5천원이 약간 넘는데요, 지금까지 100만회 정도 다운로드를 받았으니 현재까지 유료 앱으로 벌어들인 수익은 대략 최소 50억이 넘는군요. 엄청난 수입인거 같습니다.
구글은 유료 앱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구입한 유료앱의 결제 금액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가져갑니다. 제가 조사를 해보니 대략 30% 정도의 수익을 구글이 가져가고 나머지 70% 비율로 개발자가 유료앱 결제 금액을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계산을 하면 위 사례의 Torque Pro 앱은 현재까지 대략 35억원 정도의 수익을 가져간 걸로 보이네요. 수수료를 구글에 떼어주고도 엄청난 금액을 벌어들인거 같습니다.
이처럼 안드로이드 앱도 “유료앱”을 구글 플레이에 런칭해서 앱 판매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대신에 유료앱은 유저들이 “돈을 지불하고 사용” 할 만큼의 퀄리티 있는 앱을 판매해야 그만큼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일반인들에게 앱을 “돈을 주고 구입” 하는 것은 꽤 메리트가 있어야만 돈을 주고 구입하는게 가능할 겁니다.
처음 런칭한 앱을 “유료앱”으로 판매하는 것은 크나큰 모험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내 유로앱을 처음부터 사용해 보지 않고 구입을 할 유저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용도 안해보고 검증도 되지 않은 앱을 돈을 주고 구입을 한다?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을 겁니다.
따라서 “유료앱”은 처음부터 런칭하기 보다는 “무료앱”을 런칭한 다음에 사용자들의 의견을 청취 한 후 출시를 해도 늦지 않을 거 같습니다. 무료앱을 사용했을 때 좋은 평가를 받는다면 유로앱을 옵션으로 해서 출시를 한다면 수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드로이드 무료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유료앱으로 수익을 얻는게 좋긴 하지만 유료앱으로 런칭하여 수익을 얻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이 “무료앱”을 런칭하여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서 “무료앱”의 비율은 99%에 달하고 있습니다. 즉 대다수의 안드로이드 앱들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앱들입니다.
최근에 앱 시장은 “무료앱” 들이 대다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국내외의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들의 대다수는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무료앱”으로 어떻게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무료앱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비스 기업의 자사 서비스 기능 앱 –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 정부 및 공공기관 앱, 금융 앱, 멀티미디어 앱, 숙박, 배달, 마켓 등의 다양한 서비스 앱
- 모바일 게임 앱 – 간혹 유료도 있지만 대다수의 모바일 게임 앱들은 무료앱 입니다.
- 유틸리티 및 생활 도구 앱 – 개인 앱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출시하는 앱.
서비스 기업들의 앱을 제외하면 모바일 게임과 유틸리티 & 생활 도구 앱들이 개인 개발자들이 개발하여 배포할 수 있는 무료앱들이 되겠습니다. 다만 게임의 경우에는 개인 개발자들이 개발하여 배포하기에는 리소스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유틸리티 & 생활 도구 앱들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네요.
이들 앱으로는 어떻게 수익을 올릴까요? 무료 임에도 말이지요.
구글의 가장 많은 매출 비율은 바로 “광고” 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서비스인 “유튜브”도 광고 수입으로 엄청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구글은 현재까지도 전세계 검색 광고의 최강자라고 할만 합니다.
이 광고 수익 모델은 “구글 플레이” 에도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구글 플레이의 99% 비율로 차지하고 있는 무료 앱들은 “구글 애드몹” 이라는 광고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즉 쉽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우리가 안드로이드 폰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무료로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 알게 모르게 무료 앱들은 “광고 노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광고로 인해 무료앱 개발자들은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료앱 이라고 해도 앱 사용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광고 수익”이 증가하게 됩니다. 앱 개발자는 무료로 앱을 배포하더라도 광고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용자 수에 따라 엄청난 수익을 올리는게 가능한 겁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열심히 개발하고 “애드몹”을 통해 광고를 내 앱에 삽입하면 사용자들이 광고에 노출하거나 클릭을 하는 방식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이런 수익 구조는 “유튜브” 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대상이 동영상과 안드로이드 앱으로 차이가 있을 뿐이지요.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열심히 동영상을 제작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내 동영상을 보게 하는게 목표이고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는 열심히 앱을 개발하여 많은 사람들이 내 앱을 사용하게 하는게 목표입니다.
안드로이드 OS가 세상에 나온 이후로 이 수익 모델은 수많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에게 “수익 창출” 기회를 준거 같습니다. 또한 1인으로 시작해서 현재는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이는 “스타 앱 개발자” 들도 등장을 한거 같습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무료앱 시장도 엄청나게 규모도 커졌으며 경쟁도 그만큼 치열합니다. 그런데 여전히 기회는 열려있고 개인 개발자라고 해도 일정 수익을 창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 주변 사람은 아니지만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안드로이드 앱으로 월 400~500백만원 정도의 수익을 올리는 사례를 보면 아직은 블루오션일거 같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말이지요.
저도 현재는 “안드로이드 무료앱” 개발로 수익을 창출하려는 계획은 세우고 있습니다. 아직 실천을 하지 않고 잠깐씩 공부하는 위주로 하고 있지만 조만간 시간을 내서 안드로이드 앱을 런칭하여 수익을 내보고 싶군요.
이상으로 안드로이드 앱으로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 한번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