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WordPress)는 무엇인가?

워드프레스로 뭘 할 수 있는가?

최근에 저는 “웹(Web)” 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중에 하나는 웹으로 손쉽게 내가 하려는 일에 도움을 주는 도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에 대한 생각이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운영중인 “코드도사” 사이트 또한 “웹”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웹에 대한 기술들을 공부하거나 배우보려고 하는 중입니다. HTML/CSS, JS 등등 웹에 대한 관련 기술들을 배우려고 하고는 있는데 시간이 많지는 않아서 아직은 더딘 편입니다.

그러던 찰나.. 나름 그동안 코드도사 사이트를 운영해본 경험도 있고 해서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던 도중에 얼마전에 발생했던 코드도사 사이트 접속 이슈가 있었습니다. 코드도사 사이트는 워드프레스로 되어 있고 서버는 AWS 라이트세일을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워드프레스의 간략한 개념과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구축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전세계에서 가장 사용자가 많고 인기 있는 컨텐츠 관리 시스템(CMS) 입니다. 우리가 2000년대 초반 IT 붐이 일때 누구나 한번쯤은 개인 홈페이지를 구축 해보려는 시도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개인 홈페이지를 구축 해본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잘 알겠지만 개인이 홈페이지를 직접 구축하는 것은 만만치 않습니다. HTML/CSS 를 어느정도 다룰줄 알아야 하며 JS(자바스크립트) 등도 다뤄야 수월합니다. 또한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HTML 파일을 서버에 올려서 문제 없이 동작하게 하는 것도 일반 개인이 아닌 “프로그래머” 들의 영역이 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구축에 많이 이용되었던 나모 웹 에디터

그래서 사람들에게 인기를 끈 도구가 “나모 웹 에디터” 같은 에디터 프로그램입니다. 나모 웹 에디터는 HTML/CSS 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마치 그림판 같은 에디터 화면에서 이미지나 글을 작성하고 이 데이터를 “HTML” 파일로 저장해 주는 도구였습니다.

그런데 “나모 웹 에디터”는 2000년대 초반 홈페이지 붐이 일던 시절 잠깐 인기를 끌고 나서는 이내 인기가 사그라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나 다음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출시하였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는 웹에 기록한다는 의미의 단어로 네이버나 다음의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개인 홈페이지” 같은 공간을 운영하는게 가능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블로그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

더불어 미니 홈피 서비스인 “싸이월드” 가 선풍적 인기를 끌면서 개인이 굳이 “나모 웹 에디터” 같은 도구로 어렵게 디버깅해가며 웹 호스팅 서버에 올리는 작업을 할 필요가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블로그”, 요즘 SNS 같이 내 일상이나 사람들의 근황을 알리는데 쓰이는 도구는 “미니홈피”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자연스레 “나모 웹 에디터”는 그 사용빈도가 줄어들게 되었지요.

그럼에도 여전히 파워 유저나 개발자들에게는 “사이트 구축” 니즈가 존재했습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제로보드(현 XE), 그누보드 등이 오픈소스로 릴리즈 되어 배포가 시작되었고, 해외에서는 “워드프레스(WordPress)” 라는 오픈소스가 개발되어 배포되기 시작합니다.

이들을 가르쳐 “컨텐츠 관리 시스템(CMS)” 라고 부릅니다. 과거에 사이트를 구축하려면 개발자가 일일이 HTML 파일을 만들어야 했지만 CMS 가 등장하면서 굳이 사이트를 일일이 개발하지 않아도 미리 만들어진 오픈소스로 커스텀 작업만 하면 손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3가지 CMS 는 현재까지도 오픈소스로 개발이 되고 배포가 되고 있습니다. XE와 그누보드는 국내 프로그래머에 의해 개발되어 배포되는 오픈소스라 그 의미가 큽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는 해외에서 2003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현재까지 전세계 웹 사이트의 약 40%가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만큼 꽤 인기있고 활용도가 높은 CMS 가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코드도사 사이트를 운영하기 전에는 XE와 그누보드를 통해서 사이트를 구축하려고 했는데요 XE와 그누보드도 괜찮은 CMS인건 분명하지만 제가 구축하려는 사이트와 성격이 맞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XE와 그누보드가 아무래도 네이버 까페와 같은 “커뮤니티” 를 구축하는데에 더 적합한거 같았습니다. 따라서 이들 XE와 그누보드를 운영해보고 맞지 않아서 “워드프레스”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원래 “블로그” 를 타겟으로 개발된 CMS 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주 사용층은 “블로거” 들이 많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 수록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다양한 성격의 사이트에도 구축되기 시작합니다. 신문사, 방송사, 관공서 홈페이지, 커뮤니티, 쇼핑몰 등등 워드프레스는 그 영역을 끊임없이 넓혀오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널리 보급된 이유는 막강한 기능과 다양한 테마, 그리고 다양한 플러그인 기능 때문입니다.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손쉽게 블로그나 사이트 구축이 가능하며 수많은 무료 테마, 수많은 무료 플러그인으로 사이트에 날개를 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드도사 사이트도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간단하게 테마 설치와 플러그인 설치를 통해 구축을 하였습니다. 기타 커스텀이 필요한 작업은 직접 수정이 가능하지만 굳이 코드를 수정하지 않아도 설정이나 플러그인을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워드프레스”는 그 활용도가 굉장히 넓은 CMS 솔루션입니다. 국내의 XE나 그누보드도 훌륭한 CMS 이지만 저와 같이 블로그 형태로 개인 사이트를 구축하려는 블로거나 사이트 운영자에게는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해외에서 개발되고 배포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도 이미 수많은 블로거들이나 사이트 운영자들에게 인기 있는 CMS 입니다. 한글화가 잘 되어 있고 인터넷 상에는 수많은 관련 정보들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대표적인 국내 사이트는 “ㅍㅍㅅㅅ” 입니다.

이렇게 멋진 사이트도 “워드프레스” 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알아 두면 정말 좋겠죠?

워드프레스를 다루려면 알아야 할 점들

당신이 워드프레스를 통해 사이트나 블로그를 구축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몇가지 검토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나 블로그를 구성하려면 의외로 알아야 할 점들이 많다 – pixabay

워드프레스는 굳이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사이트를 만드는게 가능합니다. 대신에 일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보다 많은 IT 지식과 경험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PHP로 개발된 워드프레스 소스. PHP를 다룰줄 알면 매우 좋다.
  • 워드프레스 소스를 올릴 수 있는 웹 호스팅 서버나 웹 서버가 필요하다. 그래서 서버 관련 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로 한다.
  • 워드프레스 소스는 무료이나 웹 호스팅 비용은 무료가 아니다. 또한 끊임없이 트래픽이나 서버 관리가 동반되어야 하므로 관련 지식이 필요하다.
  • 운영중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본인 스스로가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나 블로그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하지만 구축하는 과정과 사이트 구축 후에 발생하는 문제나 이슈에 대해서는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잘 구성된 사이트라고 해도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방문하는게 불가능합니다.

얼마전에 코드도사 사이트에서 접속이 불안정해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거의 일주일간 지속되어 왔던 이슈였는데요, 프로그래머인 저도 원인이 뭔지 몰라 헤매다가 일주일 만에 해결책을 찾아서 사이트 복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처럼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경험이 없는 초보자의 경우에는 난이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IT 지식을 가지고 있는 파워 유저나 프로그래머(개발자) 들에게는 매우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는 블로거라면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블로그” 나 “티스토리” 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들 무료 서비스들을 충분히 운영해본 다음에 “워드프레스” 로 나만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구축하는 것도 늦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워드프레스는 그만의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 높은 자유도. 사이트 운영자가 하고 싶은 기능을 마음대로 만들 수 있다. (엄청난 테마 및 플러그인 제공)
  • 무료 블로그 들(네이버, 티스토리 등)의 정책이 바뀔때마다 혼선을 겪지 않아도 된다. 나만의 방식으로 사이트나 블로그 구축이 가능하며 데이터 백업 및 복구가 자유롭고 간편하다.
  • 무료 뿐만 아니라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으로 매우 훌륭한 사이트나 블로그 구축이 가능하다.
  • 워드프레스 운영 경험을 쌓으면 웹 프로그래머의 경험을 쌓는 것과 같다.

이 밖에도 워드프레스 만의 장점들이 꽤 많습니다. 여기서 언급을 하지 못한 부분은 추후에 다시 글로 정리하여 공유를 해 보겠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블로그 운영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도 “워드프레스” 를 직접 구축하는 시도가 늘고 있습니다. 파워 유저나 프로그래머가 아니더라도 공부를 하고 배우다 보면 충분히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수많은 워드프레스 관련 동영상 강의나 관련 자료들이 즐비합니다. 또한 코드도사 사이트에서도 “워드프레스” 관련 글들을 향후에도 공유할 생각입니다.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초보자도 따라 하는 웹사이트 제작 완벽 가이드, 한빛미디어 워드프레스(WordPress) 사이트 제작과 플러그인 활용:100가지 실용 예제로 강력하고 견고하게 만드는, 에이콘출판

또한 시중에는 워드프레스 관련 책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관련 서적을 구입해서 구축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만의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어 보고 싶다면? “워드프레스” 를 추천드립니다.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