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고 쓸만한 스마트 플러그인 Tuya 와이파이 스마트 플러그

저렴하고 쓸만한 Tuya 스마트 플러그 리뷰

제가 업무용으로 쓰는 방에는 유무선 공유기를 비롯하여 이런저런 와이파이 기기들이 놓여져 있습니다. 이미 우리 일상 속에는 “무선 기기” 들이 없는게 이상할 정도로 수많은 무선기기들을 사용하고 있고 생활화 되어 있는거 같네요.

작년에 알리에서 구입한 IoT 관련 제어기들을 사용해 보니 꽤나 흥미롭고 재미 있었던거 같습니다. 집의 에어컨을 온도에 따라 자동으로 켜고 끌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구입했던 제품이 중국의 제조사인 “Tuya” 인데, 저가임에도 불구하고 앱의 기능이나 GUI 가 꽤나 사용하기 편리하고 깔끔한거 같습니다. 지금도 제 폰에 관련 앱을 설치해 놓고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Tuya의 제품들은 알리에서 꽤나 많이 팔고 있는데요, 집에 “스마트 플러그”가 필요했는데 때마침 알리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에 Tuya 스마트 플러그를 판매를 하고 있더군요.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스마트 플러그이며 알리에서 꽁돈대첩으로 4,000원에 판매를 하고 있어서 이참에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 링크로도 해당 제품 구입 가능합니다)

요즘 알리에서 파는 저렴하고 가성비 괜찮은 IT 제품들은 정말 무서울 정도네요. 이정도 가격에 국내 관련 제조사들이 과연 이겨낼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Tuya 와이파이 스마트 플러그 개봉

꽁돈대첩으로 알리에서 구입을 하였고 (가격이 저렴한 제품 2~3개 장바구니에 더 담음) 무료 배송으로 대략 6일만에 도착한거 같습니다. 알리도 이제 배송이 결코 늦지 않은거 같네요.

여러개의 상품이 담겨져 와서 그런지 포장 박스가 약간 찌그러진 면이 있지만 실제 개봉해보면 깨지거나 그런건 없는거 같습니다. 가격이 가격이니 만큼 이정도는 이해가 가능합니다^^

투야 스마트 플러그는 아마존과 구글 어시스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투야의 Smart Life 앱 외에도 해당 기능으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가격도 저렴한 플러그가 이런거 까지 지원되니 금상첨화 군요.

포장을 개봉한 모습입니다. 일반적인 플러그와 생김새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플러그는 EU 규격 제품을 사면 우리나라에서도 사용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플러그 소켓 내부 모습입니다. 우리나라 220V 콘센트와 동일하네요.

스마트 플러그 설정해보기

자 그럼 이제 제 방에 해당 플러그를 설정할 일이 남았습니다. 먼저 투야 스마트 플러그를 사용하려면 “Smart Life” 라는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설치 가능하며 위의 링크를 통해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안드로이드)

먼저 스마트플러그를 콘센트에 꼽고 앱을 실행시켜 봅니다.

이 상태에서 스마트 플러그 추가를 위해 우측 상단의 버튼으로 “장치추가”를 선택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장치 추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최 상단에 “Wi-Fi” 콘센트가 보입니다. 요걸 선택해 줍니다.

그런 다음에 플러그랑 연결한 WiFi 공유기(AP)중 2.4 Ghz AP의 SS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해 줍니다. 참고로 내 모바일에서도 2.4 G AP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 위의 절차와 같이 플러그를 콘센트에 꼽고 설정 버튼을 5초간 길고 누른 다음에 표시등이 깜빡이게 하면 됩니다.

그럼 위에서 보이듯이 버튼의 파란색 LED가 깜빡이게 됩니다. 이 상태로 두면 됩니다.

그러면 앱에서 플러그를 찾은 다음 위와 같이 장치를 추가합니다. 추가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완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요렇게 홈 화면에서 추가된 플러그를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전원 버튼으로 플러그를 켜고 끄는것도 가능하네요.

정상적으로 연결된 플러그의 모습입니다.

Smart Life 앱에서는 아마존 알렉사와 구글 어시스턴스 등의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제어도 가능한거 같습니다. 저도 가지고 있는 구글 네스트 미니로 제어를 해봐야 겠군요^^

최근에 네스트 미니로 이런 저런 기능들을 사용해 보고 있는데 스마트 플러그를 음성으로 켜고 끄고 해야겠습니다.

스마트 플러그 자동 스케줄 설정

저는 스마트 플러그를 통해 시간에 맞게 켜고 끄는 기능이 필요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 플러그도 그렇게 활용을 하고 있었는데, 투야 스마트 플러그에서도 한번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앱에서 내 플러그를 선택하면 하단에 “Timer”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내 플러그의 시간 스케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매일 아침 오전 6시에 플러그를 켜고 오후 7시에 플러그를 끄는 스케줄을 설정을 했군요. 스케줄 설정은 간단하므로 스마트 플러그를 통해 자동으로 켜고 끄는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지금까지 투야 WiFi 스마트 플러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가격이 꽤나 저렴하면서 기능은 뛰어난 투야 스마트 플러그는 괜찮은 제품인듯 싶습니다.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