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기반의 성능이 괜찮은 레트로 콘솔 게임기인 ANBERNIC RG35XX H 게임기 리뷰

R36S와 더불어 리눅스 기반의 성능이 괜찮은 RG35XX H 를 구입하다

요즘 “레트로 게임기”를 구입하는데에 취미가 생긴듯 합니다. 이 앞전 글에서 소개해 드린 “R36S” 와 더불어 리눅스 기반의 레트로 콘솔 게임기를 눈여겨 봤던게 있었는데 약간의 고민 끝에 한번 구입을 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사실 R36S 로도 레트로 게임을 하는 데에는 아무 지장이 없지만 R36S 의 다소 아쉬운 점이 있던 부분이 있는데 “WiFi/블루투스” 지원과 HDMI 포트 별도 지원 여부 입니다.

R36S는 무선 인터페이스가 내장이 되어 있지 않는 단점이 있군요. 또한 TV나 모니터에 연결할 수 있는 별도의 HDMI 포트가 없는 부분도 있습니다.

따라서 R36S도 꽤나 가성비 좋은 게임기지만 위에서 언급한 부분이 아쉬웠던 저는 무선 인터페이스와 HDMI 포트가 지원되는 게임기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또한 오픈소스 리눅스를 사용한 게임기가 전제 조건이 되겠습니다.

ANBERNIC 휴대용 게임 콘솔, 리눅스 3.5 인치 IPS 스크린, H700 레트로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 3300mAh 64G 5528 클래식 게임, RG35XX H
이미지를 클릭하면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 중에 제 눈에 들어온 게임기가 있는데 바로 “ANBERNIC” 이라는 제조사에서 만든 “RG35XX H” 입니다. R36S와 같이 오픈소스 기반의 리눅스가 탑재되어 있고 CPU나 메모리의 용량도 비슷하지만 WiFi/블루투스, HDMI 포트가 내장되어 있는게 특징입니다.

RG35XX H 의 대략적인 스펙입니다. WiFi 의 경우에는 2.4/5G 가 동시에 탑재된게 특징이고 블루투스는 4.2 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는 3300 mAh 짜리가 탑재가 되어 있네요. HDMI 포트는 mini HDMI 포트가 있어서 TV나 모니터에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는 R36S와 스펙은 비슷해 보입니다.

LCD는 3.5 인치 짜리가 내장되어 있는데 다소 작다는 의견도 있지만 제가 보기에는 그리 작아 보이진 않습니다. 간단하게 레트로 게임을 즐기기에는 별 지장은 없어 보입니다.

살짝 단점은 아무래도 “가격” 입니다. R36S 에 비해 1만원 이상 비싼 가격인데, 아무래도 무선 인터페이스와 HDMI 포트 추가로 인한 가격 상승 같아 보이네요. 제가 구입했을 당시에는 “5만7천원” 정도 구입했는데 지금은 대략 1만원 정도 상승한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다시 가격이 하락할 시기에 구입을 노려봐야 할거 같습니다)

ANBERNIC RG35XX H 개봉기 및 사용후기

RG35XX H 개봉

알리 익스프레스로 주문한지 대략 일주일 정도 후에 도착을 한거 같습니다.

택배로 받고 나서 비닐을 뜯으니 위와 같이 박스가 보입니다. 포장이 조금 아쉬운게 별도의 완충제를 넣지 않고 그냥 비닐에 담아서 보낸거 같네요. 박스가 약간 찌그러진 모습입니다.

박스 뒷면의 모습입니다. 뒷면에는 별도의 정보는 없네요.

박스 커버를 열었더니 RG35XX H 의 모습이 보입니다. R36S와 비슷한 포장 형태인거 같아 보입니다. 박스 안쪽에는 USB-C 케이블 1개, 설명서, LCD 보호 필름 1개가 들어 있습니다.

제가 보라색을 좋아하는게 아닌데 이번에도 보라색을 구입한 이유는 “가격이 저렴해서” 입니다 ㅋ 투명 보라색 케이스로 구입했는데 나름 괜찮습니다. R36S의 경우에는 직사각형 세로 형태지만 RG35XX H 는 가로 직사각형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구입한 GAMINJA X7 게임기와 비슷한 형태입니다.

게임기 뒷면의 모습입니다. 투명 케이스다 보니 내부의 PCB와 부품들이 보이는군요.

게임기 위쪽 측면에는 USB-C 포트 2개와 HDMI 포트, 이어폰 잭이 있습니다. 맨 오른쪽에 F 라는 버튼은 Function 키로 게임을 하다가 이런 저런 기능을 실행할 때 필요한 버튼입니다. (예로 게임 종료에도 사용)

자 그럼 게임기를 켜보겠습니다. 전원 버튼은 오른쪽 측면에 있습니다. 오른쪽 측면에는 Reset 버튼도 있어서 시스템 먹통시에 사용하면 됩니다. 부팅을 할 때 위와 같이 ANBERNIC 이라는 로고가 뜹니다.

부팅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R36S에 비해서 화면 GUI 가 꽤나 심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 이런 디자인도 나쁘지 않아 보이네요.

RG35XX H 게임 해보기

자 그럼 게임을 테스트 삼아 해보도록 하지요.

맨 좌측에 “게임룸” 을 누르면 위의 사진과 같이 각 에뮬레이터 별로 게임 리스트가 나타날 겁니다. 저는 여기서 SNES 게임을 한번 해봤습니다.

도스 게임으로도 유명한 “알라딘” 이 있군요. 실행을 해보니 소리도 잘 들리고 게임키도 잘 먹습니다.

캬 예전에 했던 알라딘과 똑같네요. 키를 눌러보니 키 감도 제 손에는 괜찮은거 같습니다. 참고로 게임을 종료하려면 F 키 + Start 키를 누르면 됩니다. (기타 키 사용법이 궁금하시면 설명서에 잘 나와 있습니다)

이번에는 MAME 게임을 해볼까요? 저의 최애 게임인 “Bubble Bobble” 이 있군요. 한번 실행해 봤습니다.

역시나 잘 실행이 되는군요.

잠시 한판 해봤는데 역시나 재밌는거 같습니다. 예전같이 100판을 향해 가봐야 겠군요.

RG35XX H 에는 이미 여러 게임이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PSP 게임도 있는데 여기서 “메탈 슬러그 XX” 도 있네요. 게임을 실행해보니 키도 잘 동작하고 사운드 출력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PSP 게임에는 심지어 “철권 6” 도 있습니다. 내장된 게임은 R36S 보다는 적은거 같지만 나름 있을만한 게임은 다 있어 보입니다. 부족하면 게임을 더 넣어주면 됩니다.

제가 주로 선택했던 캐릭터인 폴로 철권을 한판 해봅니다.

네~ 키도 잘 먹고 사운드도 굿이네요. 그래픽도 나쁘지 않아서 TV로 연결하면 더 재밌을거 같습니다. 참고로 RG35XX H 는 블루투스도 내장되어 있으니 별도의 게임패드도 연결하는게 가능할거 같습니다.

오랜만에 해서 그런지 2번째 스테이지에서 지고 말았네요 ㅎㅎ

RG35XX H 시스템 설정

게임기의 메인메뉴에서 설정으로 가면 위와 같이 시스템 관련 설정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R36S 와는 다르게 RG35XX H 에서는 “한글”이 지원이 됩니다.

한글 사용을 원하시면 “한국어”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또한 설정에서는 WiFi 와 블루투스 연결이 가능합니다.

제가 확인해 보니 WiFi 도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WiFi 를 연결하고 나서 공유 폴더나 SSH 접속 같은건 되지 않더군요. 아마 WiFi 연결의 목적이 “넷 플레이” 를 가능하게 해주는게 목적인거 같습니다.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 시스템이므로 추후에 공유 폴더 및 SSH 접속을 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를 해보도록 하지요.

이상으로 “ANBERNIC” 사의 RG35XX H 레트로 콘솔 게임기에 대해 소개를 해 드렸습니다. 이전에 소개를 해 드렸던 R36S에 비해 큰 차이는 없지만 깔끔한 화면 구성과 게임을 하기에 꽤나 만족스러운 게임기인거 같습니다.

특히 WiFi/블루투스와 HDMI 포트가 내장되어 있어서 R36S 에 비해 그 활용도가 훨씬 높은게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인 리눅스 기반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커스텀” 작업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와 같이 리눅스 기반의 WiFi/블루투스가 탑재된 콘솔 게임기가 필요하시다면 “RG35XX H” 는 좋은 선택이 될거 같네요.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