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IoT 제어기를 소개합니다

여러분은 IoT를 실생활에 이용하시나요?

최근에 저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쓸만한 아이템이 있는지 찾아보는 맛에 푹 빠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쓸만한 물건이 가격적으로 꽤나 “저렴” 하기 때문이지요.

얼마전에 구입하여 장착했던 “자동차용 미디어 플레이어” 입니다. 제가 네비게이션이라고 표현은 하였지만 실질적으로 위의 아이템이 국내 네비게이션처럼 “지도 데이터”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 아이템은 스마트폰과 미러링크 혹은 안드로이드 오토 같은 연동 기능이 주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 미디어 플레이어를 현재 제 차에 장착하여 매우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운전을 할때 큰 화면으로 T맵을 잘 사용중이네요. 이전보다 불편함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요 며칠새에 위 제품을 사용해 보니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운전중에 통화를 할때 상대방 얘기로는 목소리가 잘 안들린다는 의견이 있군요. 그리고 운전중에 유리제 부착된 미디어 플레이어가 갑자기 떨어져 버리는 “불상사”가 한번 있었습니다. 그 외에는 큰 문제없이 잘 사용중입니다.

가격이 8만원이 채 안되기 때문에 가격적인 측면에서 많은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확실히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들은 저렴한 가격에 기능이 나름 괜찮기 때문에 전세계의 사람들에게 나름 인기가 있는거 같습니다.

저는 위 “미디어 플레이어”만 구입하기 아쉬워서 다른 저렴한 제품들도 함께 구입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구입한 제품들을 한번 소개해 볼까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IoT 제어기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IT 제품들에 관심을 가져하는 사람들에게 수많은 아이템들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도록 하는거 같습니다. 저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얼마전에 “J-Link Debugger”만 구입하려다가 저렴한 아이템들을 보다 보니 한번쯤은 구입을 해보고 싶더군요.

바로 위 제품을 구입하고 나서 알리에서 줄줄이 여러 제품들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IoT 제어기” 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작은 박스 형태로 되어 있는 제어기 입니다. 요렇게 3개를 구입을 했고,

온습도 제어기와 에어컨 제어기를 구입했습니다. 위의 3개 IoT 제어기는 1만원 이하의 가격이고 밑에 2개는 각각 2.5만원, 3.5만원 정도의 가격입니다. 아래 2개의 제품이 더 비싼 이유는 LCD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거 같습니다.

위 제품들은 Tuya 라는 중국의 IoT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제조된 제품들입니다. 위 제품들을 구입한 이유는 “단순 호기심”이네요 ㅋ 예전부터 IoT 쪽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참에 한번 구입을 해서 테스트를 해볼 생각이었습니다.

이 외에 다른 제품들을 구입하였는데 이런 제품들도 있다~ 라는 걸 보여드립니다. 위의 3개는 WiFi IP카메라 입니다. 개당 6천원 정도의 가격에 구입을 했습니다.

위 제품은 GPS 추적기 입니다. 일단 가격이 싸서(개당 6천원) 구입을 했는데… 통신 방식이 GSM 방식이군요. 그래서 그냥 기념으로 가지고 있기로 했습니다.

위 제품은 미니 카메라입니다. Full HD 까지 지원을 한다고 되어 있는데 가격이 3천원이 채 안되는 금액입니다. 요것도 믿거나 말거나 하는 식으로 한번 사본 제품입니다.

위 제품은 “남아있는 배터리양 체크기” 입니다. 위와 같이 사용한 배터리를 끼우면 실제 배터리 전압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AA사이트 배터리 한개를 끼워보니 절반 정도로 전압이 떨어진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것도 3천원이 채 안됩니다.

이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한 아이템들을 간단히 소개해 드려봤습니다.

IoT 에어컨 제어기 연동해 보기

위에 소개해 드린 “Tuya” IoT 제어기 중에는 제가 이번 여름을 잘 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제품이 있었습니다. “에어컨 제어기” 입니다.

위에서 소개해 드린 Tuya 제품군 중에서 가장 가격이 비싼 35,000 정도 되는 가격인데 이 제품을 굳이 구입한 이유는 에어컨을 좀더 스마트하게 제어하기 위해서 입니다. 우리나라는 여름에 에어컨을 쓰지 않으면 정말 생활하기 어려운데 그중에서 밤에 에어컨을 조절하는게 쉽지 않더군요.

한 여름밤에 온도가 떨어지면 때론 에어컨을 꺼줄 필요도 있습니다. 그런데 자고 있는 상태에서 에어컨을 일일이 제어하는게 쉽지는 않지요. 그래서 생각난게 위와 같은 IoT 제어기였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보면 모델 이름은 “S16 Pro” 라고 되어 있습니다. 눈여겨 볼것은 USB로 제어기의 전원을 공급해주고 WiFi 가 802.11 n 모드까지 지원이 되고 있군요. 최근 집에서 쓰는 유무선 공유기는 WiFi가 802.11ac 까지 지원이 되고 있는데 이 모델을 구입할때 이 부분을 고려하고 구입해야 할꺼 같습니다.

제어 반경은 최대 10 미터까지 지원된다고 나와있군요.

박스를 개봉해보면 위와 같이 S16 Pro 모델의 메인 컨트롤 박스와 설명서 등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뒷면을 찍은 모습입니다. “Smart AC Controller” 라고 표기가 되어 있군요. 에어컨 제어에 특화된 제품 같습니다.

자 이제 위 스마트 에어컨 제어기를 실제로 에어컨과 연동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제어기를 USB 포트로 전원을 연결해 줍니다.

Tuya Smart AC controller

저는 일단 PC USB 포트에 제어기를 연결하였습니다. 그럼 제어기가 연동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일단 온도와 습도 정도의 정보가 제어기에 표시가 됩니다.

제어기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제어기와 내 스마트폰과의 연결을 위해 컨트롤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동봉된 설명서를 보면 QR코드로 해당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경로를 표시해 놨습니다. QR코드로 스캔해서 앱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앱을 설치하고 나서 추가할 기기를 검색해 봅니다. 그럼 위의 그림과 같이 “적외선 온도 조절기” 라는 장치가 나타나게 됩니다.(WiFi 와 블루투스를 전부 On 한 상태여야 합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서 장치를 추가 해 준 뒤에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위와 같이 제어기의 업데이트 관련 메시지가 뜹니다. 저는 “바로 업그레이드”로 제어기를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일단은 “자동 업그레이드”는 체크하지 않고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내 폰과 스마트 AC 제어기와 연동이 완료가 된 것입니다. 여기서 내 에어컨과 연동을 하기 위해 “Start Learning” 에서 “Enable” 버튼을 오른쪽으로 밀어줍니다.

그럼 에어컨과의 연동을 위해 에어컨 브랜드를 검색하는 창이 하단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자신의 집에 설치된 어에컨 브랜드를 검색하여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저는 “LG” 에어컨을 선택하였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에어컨과 연동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클릭 컨트롤 버튼을 눌러서 에어컨이 켜지는지 확인해 봅니다. 잘 켜지면 “제어 가능” 버튼을 누릅니다.

다음으로 꺼짐 버튼과 온도 조절 버튼이 제어가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잘 된다면 “제어 가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downloading 을 하면서 연동이 완료되게 됩니다. 그런 다음 “알았어” 버튼을 누르면 연동이 완료됩니다.

이후로는 앱으로 집에 있는 에어컨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온도와 습도에 따라 에어컨의 조정이 가능해진 셈이지요.

스마트 AC 제어기의 화면을 보면 위와 같이 현재 온도, 습도, 실제 제어 온도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터치도 가능해서 위 제어기의 버튼들을 누르게 되면 온도조절 및 전원을 껐다 켜는게 가능해 집니다.

이제 시나리오를 잘 짜서 여름에 스마트한 에어컨 제어를 해야 할꺼 같습니다.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