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워치를 직접 개발해 볼까? ESP32 아두이노 LVGL 와이파이/블루투스 개발보드 소개

스마트워치를 직접 개발해보고 싶은가요?

최근에 알리 익스프레스를 서핑하다가 꽤나 흥미로운 아이템을 발견했습니다. 요즘 “스마트 워치” 는 누구나 한번쯤은 구입하고 사용해보는 IoT 기기인데 이 스마트워치를 직접 개발할 수 있는 “개발보드” 를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스마트워치라… 요즘 스마트워치는 애플이나 삼성 워치 외에 수많은 중저가형 스마트워치들이 시중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애플이나 삼성 스마트워치 제품외에도 저렴하게 스마트워치들을 구입하여 사용해 볼 수 있는 거 같습니다.

그런데 임베디드 시스템을 개발해 본 저로써는 “스마트워치”를 어떻게 개발하는지에 대해 궁금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시중에 판매하는 스마트워치를 만져보는 것 보다 실제로 어떻게 개발을 하여 제품을 출시하는지에 대해 어느정도 관심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와중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스마트워치 개발보드를 판매한다고 하니 꽤나 솔깃했습니다. 스마트워치가 어떻게 구동되는지 혹은 내부 소스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궁금했거든요. 그리고 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시장에서는 워낙 스마트워치가 저렴하게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칩 기반으로 개발되었는지도 궁금했습니다.

일단 제가 구입한 스마트워치 개발보드입니다. 위 이미지 링크를 클릭하면 구매 스토어로 이동하여 구입이 가능합니다.

정말 알리에서는 안파는게 없는거 같네요. 스마트워치 뿐만 아니라 스마트워치를 개발할 수 있는 보드를 판매한다니 재밌는거 같습니다. 스마트워치는 ESP32-2424S012 기반의 개발보드이며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재밌는 것은 개발보드 뿐만 아니라 시계의 겉면 케이스도 같이 판매를 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렇게 해서 가격은 1만5천원 정도에 구입이 가능하네요.

가격이 부담이 되지 않기도 하고 관심도 있고 해서 일단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워치 펌웨어 개발은 아두이노 IDE로 하면 될꺼 같네요.

스마트워치 소스 다운로드

스마트워치 소스는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ESP32 스마트워치 개발보드 개봉후기

알리에서 주문한지 대략 2주 정도 된 후에 저희 집으로 배송이 되었습니다.

겉 포장을 뜯어 보니 플라스틱 케이스에 위와 같이 스마트워치 개발보드가 들어 있습니다. 제가 구입한 옵션은 “Black shell CTP” 네요. 시계 케이스가 포함되어 있으면서 터치 IPS LCD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틱 케이스에서 꺼낸 스마트워치 개발보드의 모습입니다. 케이스가 장착 되어서 마치 스마트워치 같아 보입니다.

스마트워치 케이스의 뒷면 모습입니다. 위쪽에 푸쉬버튼 2개와 케이블 커넥터의 모습이 보이네요. 케이블 커넥터의 경우에는 배터리를 연결할 수 있는거 같습니다. 그런데 배터리는 동봉되어 있지 않네요. 추후에 배터리는 어떻게 연결을 해야 할지 알아봐야 겠습니다.

스마트워치 케이스의 옆면 모습입니다. 전원은 위의 사진에서 보이듯이 USB-C 타입 케이블로 연결하면 됩니다. 일단 배터리가 빠져 있기 때문에 USB 케이블을 연결해야 전원을 넣을 수 있네요.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전원을 인가한 모습입니다. 기본적으로 내장 펌웨어가 들어 있어서 시간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터치도 잘 되는 것을 확인했네요.

이제 시간이 날 때 위 스마트워치 개발보드를 조금씩 가지고 놀아봐야 겠습니다. 소스를 확인해 보려면 “아두이노 IDE” 를 사용하면 됩니다.

아두이노 IDE 관련해서는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세요.

위 스마트워치 개발보드에 아두이노 IDE로 펌웨어를 다루는 법(개발 환경 꾸미기)은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직접 빌드하여 펌웨어로 올려보니 잘 동작하는걸 확인하였습니다.

그럼 Enj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