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 알아차린 트위터 API 유료화
어느 순간 부터 트위터 API 사용이 정상적이지 않았다
최근에 코드도사 사이트의 글의 링크가 자동으로 코드도사 트위터 계정으로 공유되지 않는 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유인즉 코드도사 사이트의 글이 신규로 발행될때 RSS 피드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 페이지로 보내는 “IFTTT” 서비스가 유료화 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IFTTT는 업무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해외 회사이며 각종 여러 애플릿을 이용자들에게 제공하여 자동으로 업무를 도와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하던 애플릿은 현재까지 무료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통신경을 안쓰고 있다가 어느순간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직장을 이직하고 통 정신 없게 살았었는데 이제서야 정상 동작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네요.
로그를 확인 해 보니 딱히 이상 동작을 할 이유가 없어서 자세히 알아보니 애플릿 기능 자체를 유료로 바꿔버린 것이었습니다. 좀 당황스러웠긴 했지만 기업도 이익을 남겨려면 어쩔 수 없었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다른 대안을 찾던 찰나…
트위터 API 봇을 운영하였는데 그 기능 조차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트위터 API 신청에 대해서는 이전 글에서 소개를 해 드린 바 있습니다.
나름 어렵게 트위터 API 를 신청하여 승인을 받아서 파이썬 데몬으로 트위터 봇을 잘 활용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동작을 하지 않아서 확인을 해보니… 역시나 이미 회사명이 X로 바뀐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 API를 전면 유료화를 해버렸었네요.
즉 무료로 사용하던 트위터 API 자체를 사용 못하게 막아버린 거 같습니다. 따라서 위의 기사 글에서 언급 하였듯이 2023년 2월 9일 이후로는 트위터 API는 무료로 사용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일론 머스크 효과?
이 모든게 일론 머스크 덕분인거 같으면서도 참 이해가 되지 않기도 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인수한 이후 매우 공격적인 행보를 보여왔는데 가장 큰 목적은 트위터의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이렇게 갑작스런 유료화 정책을 편거 같네요.
어쨌거나 물은 엎질러져서 트위터는 일론 머스크에 의해 수많은 직원들이 정리 해고가 되고 유료화 정책이 추친됐으며 회사명을 “X”로 변경하기까지 합니다.
사실 일론 머스크는 “페이팔” 이라는 회사를 창업 및 성장시킨 장본인으로 IT 쪽의 생태계를 잘 알고 있는 개발자 출신인데요, 그는 최근에 스페이스 X, 테슬라 등을 성공시킨 기업가가 된 이후에 예측할 수 없는 “똘끼”적인 행동을 자주 보여 왔습니다.
물론 그는 어쨌거나 대단한 인물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남들이 미처 생각하지 않거나 회의적인 아이템들을 발굴해서 과감한 인수 및 투자를 통해 성공 가도를 달려 온건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트위터를 인수하거 나서 급작스런 드라이브는 그동안 트위터를 이용하던 사용자들이나 기업들에게 무척이나 혼란을 가져다 주게 되었습니다.
그 여파는 저한테까지 오게 되었군요. 물론 제가 트위터 API를 통해 기업을 운영하고 수익 사업을 하는 것은 아니라서 그에 대한 불만은 딱히 없습니다. 기업도 손실이 발생하면 당연히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정책을 바꾸거나 혁신을 해야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갑작스런 이런 정책 변경은 다소 아쉽습니다. 개발자들이나 사용자들과 충분히 의견 수렴을 하면서 회사 정책을 결정할 수도 있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트위터 API를 무료로 사용하던 학생들이나 영세기업들이 꽤 많았을 텐데 그들에게 비용 부담을 지우는 것은 탁월한 결정은 아닌 듯 합니다.
트위터는 여전히 SNS 서비스 중에서 많은 트래픽과 사용자를 보유한 서비스 입니다. 여전히 저도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제 무료로 API를 사용하지 못한 점은 꽤 아쉽습니다. 코드도사 사이트에서 새 글이 올라왔을 때 자동으로 SNS에 글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트위터의 경우에는 API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제는 그러지 못할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