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VPN인 SoftEther VPN Public Server 사용 방법(with OpenVPN)

해외 VPN을 OpenVPN으로 무료로 이용하고 싶다면?

얼마전에 저는 시놀로지 NAS를 집에 설치하면서 OpenVPN으로 외부에서 집으로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집에 있는 시놀로지 나스에서 OpenVPN 서버를 동작시킨 다음에 외부에서 집의 VPN 서버로 접속을 하는 원리입니다.

이렇게 하면 회사, 학교, 카페 등지에서 마치 우리 집의 내부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꽤나 편리하며 보안적으로도 유리한 네트워크 구성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OpenVPN의 경우에는 SSL/TLS 등의 보안 규격을 준수하기 때문에 보안을 필요로 하는 네트워크 구성에는 추천할만 합니다.

따라서 내 집의 나스나 서버에 OpenVPN으로 연결을 하는 것 외에 때로는 해외의 VPN 서버로 접속을 할 필요가 간혹 생깁니다. (특정 목적의 사용을 위해서)

그렇다면 OpenVPN 으로 해외에 있는 VPN 서버로 무료로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SoftEther VPN 서버로 설치된 Public Free VPN 서버를 이용하기

VPN은 보안의 목적과 Client의 해외 접속의 목적으로 인해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표적인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VPN은 완벽한 보안과 성능을 자랑하는 “유료 서비스” 와 누구나 접속하여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제가 시놀로지 나스를 이용하여 OpenVPN 서버를 구축하고 외부에서 접속하여 사용하는 구성은 “개인 서비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VPN으로 집의 내부와 외부를 연결해 주는 기능이 목적이라고 볼 수 있지요. 즉 “보안”이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VPN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단순히 “보안” 뿐만 아니라 국내 할당 IP로 접근할 수 없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국 네티즌이 자국에서 접속할 수 없는 구글 서비스들을 이용하고 싶을 때 한국이나 일본의 VPN 서버에 접속하여 이용이 가능한 점이 VPN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한국에서 접속이 불가능한 해외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할 때 해외 VPN 서버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것도 VPN를 사용하는 목적이 될 수 있겠네요. 물론 이를 악용하면 해외의 음란물이나 범죄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니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VPN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그에 따른 책임이 있다는것을 분명히 인지할 필요는 있습니다.

유료 VPN 서비스를 가입하여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하게 되면 확실히 보안이나 성능이 뛰어나서 만족할만 합니다. 하지만 일반 유저들은 비용 부담에 이용하는 것을 고민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국내 유저들 뿐만 아니라 해외 유저들도 많이 이용하는 무료 VPN 서버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일단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볼까요?

일본 츠쿠바 대학의 사내 벤처로 출반한 VPN 솔루션인 “SoftEther VPN”은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VPN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SoftEther VPN 으로 구축한 무료 VPN 서버들이 일본 츠쿠바 대학을 비롯하여 전세계 각지에서 무료 VPN 서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서버 리스트에 접속하면 VPN 서비스를 얼마든지 이용하는게 가능합니다.

위 링크에 들어가보면 여러 VPN 서버 리스트들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제공되는 VPN 서버들은 크게 2 종류로 나뉩니다. 일본 츠쿠바 대학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VPN 서버와 전세계 각지에서 “자원봉사” 방식으로 개인이 운영하는 VPN 서버입니다. 개인이 운영하는 서버중에서는 “한국”에서 운영하는 서버도 존재합니다.

이 서버들은 SoftEther VPN 서버 솔루션으로 설치하여 운영되는 서버들입니다. 그래서 “By Daiyuu Nobori, Japan. Academic Use Only.” 외에는 전부 개인 서버들이므로 이 서버들에 접속이 수시로 안되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인 서버의 경우에는 내 IP 정보와 여러 기록들이 해당 서버에 로그가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에 유의를 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이 서버들은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합니다. 일단 무료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누구나 접속하여 이용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통계로 볼때 가장 많은 트래픽을 사용하는 국가가 바로 “한국” 이라는 점입니다.

서버 리스트의 상단에 보면 간략한 통계가 나와있는데 전세계 236개국 중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을 소비하는 국가가 위에 보시다시피 “한국” 되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이란인데 이란의 경우에는 트래픽 보다 접속 세션이 월등하게 높군요. 아마도 이란은 자체 검열이 있어서 해외 VPN 을 많이 이용하는 듯 보입니다.

그런데 한국은 왜 저리 VPN 서버를 전세계적으로 많이 이용할까요? 꽤나 재밌는 점입니다.

OpenVPN으로 SoftEther VPN 무료 서버 접속하기

자 그럼 실제적으로 SoftEther VPN 솔루션으로 운영되는 무료 VPN 서버를 이용해 볼 차례입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SoftEther VPN 클라이언트를 내 PC에 설치하여 접속하는 방법이 있지만 여기서는 좀더 편리하고 보안이 뛰어난 “OpenVPN” 프로토콜로 연결해 보도록 합니다.

만약 OpenVPN 클라이언트가 설치가 안되어 있다면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위 링크에서 OpenVPN Connect Windows 용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OpenVPN Connect 는 Windows 뿐만 아니라 맥, 리눅스, 안드로이드 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OpenVPN Connect 를 설치했으면 이제 접속할 서버를 선택해 봅니다.

서버 리스트를 보면 대다수의 서버들이 OpenVPN 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서버 리스트 중에서 OpenVPN 를 지원하는 서버를 선택한 뒤에 Config File을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저는 두번째 일본 서버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ovpn 파일을 다운로드 할수 있는 링크가 나타납니다. .ovpn 파일은 두번째 세번째 어떤것을 다운로드 받아도 무방합니다. 저는 두번째 것을 다운로드 하겠습니다.

그런다음 ovpn 파일을 임의의 폴더에서 다운로드 해 놓습니다. 그런 다음에 설치한 OpenVPN Connect 를 실행시킵니다.

그런 다음 Profile 의 맨 하단에 “+” 버튼을 클릭하여 신규 Profile를 생성합니다.

그러면 좀전에 다운로드 받은 .ovpn 파일을 위와 같이 불러오면 됩니다. 위와 같이 불러왔으면 “CONNECT”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위와 같이 연결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꽤 간편하게 VPN 서버로 연결이 되었네요. 그럼 실제로 일본쪽 IP로 할당되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위 VPN 서버에 접속된 상태에서 IP 주소를 조회해보니 일본 쪽으로 확인이 됩니다. 와우! 꽤 쉽게 해외 VPN을 이용하는게 가능하군요.

그런데 위 서버를 접속한 상태에서 구글에 접속하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해당 서버의 IP를 구글에서 차단한거 같군요. 이점 참고하시기 바라며 위 서버에서는 “네이버” 는 정상적으로 접속되는게 확인되었습니다. 위 서버를 접속한 상태에서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는것은 어려울 듯 싶습니다.

이처럼 OpenVPN + SoftEther VPN 무료 서버로 해외 VPN 접속을 손쉽게 이용하는게 가능합니다. 해외 VPN 서버를 무료로 접속하려면 위의 방법으로 접속하는게 가능할거 같습니다.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