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으로 요금 걱정없이 내 노트북의 무제한 외부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

당신은 돌아다니면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현재 우리는 “인터넷” 세상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내 “모바일”을 들여다 보면서 소식을 접하고 금일 날씨와 주식 시장 상황을 알아보기도 합니다. 학교에 등교하거나 직장으로 출/퇴근을 할때는 여지없이 내 모바일을 들여다보며 최신 뉴스와 가족, 지인들과의 대화를 문자로 주고 받습니다.

업무를 할때에도 “인터넷”은 뗄레야 뗄수 없는 통신 수단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인터넷”을 통해 업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이 주 업무인 IT 분야는 “인터넷” 없이 개발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기 직전까지도 내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유튜브나 OTT 같은 동영상 서비스를 수면 전까지도 시청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저 조차도 잠들기 직전에 최신 뉴스를 유튜브를 통해 시청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는 “인터넷”을 수시로 사용합니다. 특히 좁은 땅덩어리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대한민국은 그 특성으로 인해 인터넷 연결 인프라가 매우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공공 장소에는 “공공 WiFi” 가 어디든 깔려 있으며 커피숍, 식당, 지하철, 버스 등지에도 WiFi AP 가 설치가 되어 있어 인터넷을 연결하기가 수월합니다.

WiFi Zone
대한민국에서는 공짜로 WiFi 를 연결할 수 있는 곳이 매우 많다 – 픽사베이

또한 “무료”로 WiFi 를 연결할 수 있다보니 사람들은 인터넷은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하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특성은 “대한민국” 같은 나라에서만 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서 일까요? 인터넷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이들은 잠시라도 연결이 끊기는 것을 결코 환영하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장소를 이동하면서 “노트북” 으로 업무나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들은 인터넷이 지속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원하고 있을지 모릅니다.

저와 같이 “자유로운 프로그래머”를 지향하거나 늘 노트북에 인터넷이 연결되어야 하는 “기자” 같은 직업군의 사람들은 어느 장소든 간에 인터넷이 연결되기를 희망할 겁니다. 이럴 때 보통 어떤 방법으로 인터넷을 연결할까요?

일반적으로는 크게 2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동하면서 노트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은?

우리나라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무선 인터넷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는 나라에 속합니다. 집 밖에서도 수많은 “WiFi AP” 들이 무료로 인터넷을 연결해 주기 때문이지요. 물론 내 모바일을 통해서도 상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업무용으로 쓰는 “노트북 PC” 의 경우에는 약간 다릅니다. 대다수의 노트북들은 주로 “WiFi” 를 통해 인터넷을 연결하게 되어 있습니다. 간혹 노트북 자체에 “LTE나 5G” 슬롯이 들어 있어서 유심(SIM)을 끼우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흔치는 않습니다.

WiFi 가 주변에서 흔히 연결은 가능하지만 늘 연결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WiFi를 연결하려면 반드시 “WiFi AP” 나 유무선 공유기가 동작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만약 WiFi AP 의 연결 가능한 지역이 아니라면 WiFi를 연결할 수 없어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상시 노트북을 들고 다니면서 인터넷 연결이 필요한 분들은 어떻게 인터넷을 연결할까요? 방법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 LTE USB 동글을 구입하여 내 노트북에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한다.
  • LTE 모바일 라우터를 구입하여 내 노트북에서 모바일 라우터의 WiFi AP로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한다.
  • 내 모바일의 테더링 기능을 활용하여 내 모바일을 AP로 만든뒤 WiFi 로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3번째인 “테더링 기능 활용” 일 겁니다. LTE USB 동글이나 LTE 모바일 라우터의 경우에는 통신사를 통해 별도로 구입하여 월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직업적으로 이동하면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굳이 이렇게 쓰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LTE USB 동글이나 LTE 모바일 라우터를 통신사를 통해 구입하지 않아도 “알리 익스프레스” 같이 해외 쇼핑몰을 통해 USB동글이나 모바일 라우터를 저렴하게 구입하여 국내 통신사 유심을 끼워서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별도의 글로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TE USB Dongle
현재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LTE USB 동글의 모습

일반인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쓸 수 있는 방법은 위 리스트에서 “3번째” 방법일 겁니다. 누구나 국내 통신사를 통해 1대쯤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스마트폰에서 “테더링” 기능을 활용하면 내 모바일 뿐만 아니라 다른 모바일이나 내 노트북 PC 에서도 WiFi 를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하는게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이동하면서 WiFi 가 연결되지 않는 지역에서 노트북 PC 로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은 “테더링” 기능으로 인터넷을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간혹가다가 테더링 기능으로 노트북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한 적이 있었지요.

하지만 국내 통신사 사업자들은 꽤나 영악합니다. 통신 가입자들이 테더링 기능으로 많은 데이터를 사용하게끔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 LTE/5G 요금제에는 “무제한” 요금제가 있는데 무제한 요금제를 가입하고 테더링으로 데이터를 무지막지하게 쓰는 헤비 다운로더들을 방지하고자(토렌트등의 사용) 아예 테더링 데이터 사용에 제한을 걸어둔 것이지요.

사실 데이터를 헤비로 사용하는 가입자들의 비중은 극히 소수입니다만 통신사들은 그런 가입자들을 꽤 아니꼽게 보는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무제한 요금제라고 할지라도 “테더링”을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요금제별로 제한이 걸려있는 상태라고 보심 되겠습니다.

KT 무제한 요금제
KT의 어느 무제한 요금제에 대한 설명줄 “테더링”은 별도로 50GB 내에서 제공한다고 되어 있다.

즉 완전한 의미의 “무제한”은 아니라는 뜻이 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우회 전략”을 통해 테더링도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통신 요금은 최대한 저렴하게 내면서 테더링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최근에 “알뜰폰” 이 급부상하면서 2023년 현재에는 가성비 좋은 알뜰폰 통신 요금제가 많이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알뜰폰 + 테더링으로 내 폰을 사용하면서 내 노트북의 인터넷을 어느 장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볼까 합니다.

알뜰폰을 사용하면 통신 요금을 꽤 줄일 수 있다

알뜰폰은 국내 통신 3사의 독과점 폐해를 막고자 10년전에 출범한 통신 사업자입니다. 알뜰폰의 특징은 기존 통신 3사(SKT, KT, LG U+)의 망을 대여해서 사용하는데 요금은 통신 3사에 비해 훨씬 저렴한게 특징입니다.

따라서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품질은 동일하면서도 요금은 저렴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서 현재는 꽤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알뜰폰 사업자 중에는 가장 가입자 점유율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회사들이 메이저 통신 3사의 자회사라는게 함정이지요 ㅋ

어쨌거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통신 요금이 저렴해지는 것을 반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기왕이면 저렴해서 나쁠게 없지요. 또한 알뜰폰 사업자는 꽤 많기 때문에 이중에서 요금제를 비교해보고 골라서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알뜰폰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통신사 가입과 해지가 꽤 수월하다. 약정의 노예가 되지 않아도 된다.
  • 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할 필요가 없다. 온라인으로 가입이 가능하며 유심의 경우에는 집에서 가까운 편의점에서 구입하면 된다.
  • 무제한 요금제라고 해도 요금이 꽤 저렴하다.

따라서 알뜰폰을 사용하게 되면 불필요한 약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무제한 요금제에 가입해서 “테더링”으로 이동하면서 노트북에 WiFi를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알뜰폰의 경우에도 테더링 사용시 데이터를 제한해 두고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비교는 위의 모요 사이트에 접속해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어떻게 테더링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알뜰폰으로 테더링을 무제한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사실 무제한 테더링은 알뜰폰 뿐만 아니라 기준 통신 3사 요금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알뜰폰의 경우에는 모바일 통신 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은 비슷하기 때문이지요. (알뜰폰은 기존 통신 3사가 구축해놓은 망을 대여해서 쓰기 때문에 데이터나 통화 품질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테더링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폰인 “갤럭시 S20” 을 기준으로 설명해보면

설정-연결을 클릭합니다.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을 선택한 후에 “모바일 핫스팟”을 On 시키면 됩니다. 만약 설정이 필요하면 “모바일 핫스팟”을 클릭하여 오른쪽 위의 그림 같이 네트워크 이름과 비밀번호 등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그럼 이후에는 다른 모바일이나 노트북에서 내 핫스팟으로 WiFi 로 연결하여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문제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통신 서비스를 운영하는 통신사에서는 이 “테더링” 기능에 데이터의 제한을 두었다는 점입니다. 아마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는 있지만 무제한 테더링을 허용하는 통신사는 단 한곳도 없을 겁니다.

우린 그래서 “무제한”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회전략”을 사용해야 합니다.

내가 사용하는 요금제

먼저 요금제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간략히 언급해 보겠습니다. 저는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1G 데이터 요금제 + 안심 요금제”를 씁니다. 즉 월 1 GB의 데이터를 제공하고 그 데이터가 전부 소진되면 400 Kbps 의 속도로 제한이 걸리지만 데이터를 계속 쓸 수 있습니다.

모요요금제

비슷한 요금을 알뜰폰 비교 사이트인 “모요” 에서 한번 검색해 봤습니다. 데이터 제공을 5 GB 미만으로 설정하고 데이터 소진시에 속도를 3 Mbps 이하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대략 170 개의 요금제가 검색이 되는군요.

최근 알뜰폰 요금제는 월 1 GB + 1 Mbps 안심 요금제도 월 1만원 미만의 요금제가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사실 5G 의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그렇게 빠른 속도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인터넷과 뱅킹, 웹 서핑 정도라면 LTE 속도로도 충분하며 예전 3G 시절의 속도인 3~5 Mbps 의 속도로도 느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에서 검색한 알뜰폰 요금제 중에서 데이터 소진시 안심 속도인 1 Mbps 로도 인터넷 사용이 느리지 않고 충분한 수준입니다.(저는 위의 요금제로도 잘 사용중입니다)

따라서 월 1만원 미만의 알뜰폰 요금제를 가입하고 테더링을 잘만 활용하면 정말 저렴한 요금으로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게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제한되어 있는 테더링 데이터 량을 우회하여 무제한으로 쓰는 방법

이미 많은 사람들이 테더링을 제한없이 우회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우회하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 APN 값 설정 변경을 통해 테더링 데이터를 제한 없이 사용
  • ADB(안드로이드 폰)로 내 폰에 접속하여 명령어를 통해 테더링 제한을 풀어주는 방법
  • 테더링 우회 앱을 사용(프록시 서버 생성)하여 마치 앱에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처리하는 방법

이중에서 첫번째 방법은 2023년 3월 현재 막혀 있는 걸로 보입니다. 삼성폰의 경우에는 APN 값 설정 방법을 아예 안드로이드 업데이트시 막아놓는 조치를 취해놨다고 하더군요. 또한 통신사 자체에서도 APN 값 설정을 막아놓은거 같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의 경우에는 ADB를 통해 내부 명령어를 사용하여 테더링 제한을 푸는 방법도 있으나 이 방법도 폰 제조사에서 막아놓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따라서 이 방법도 현재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번째 방법인 “테더링 우회 앱”을 설치하여 제한을 푸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etShare 라는 앱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에는 이 앱을 통해 노트북이나 다른 디바이스에서 프록시 서버에 접속해 사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렇게 되면 안드로이드폰 입장에서는 NetShare라는 앱이 데이터를 쓰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테더링 제한을 우회할 수 있게 됩니다.

NetShare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위의 링크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NetShare 앱을 다운로드 후 설치한 후에 실행하면 위와 같이 WiFi 핫스팟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행을 하면 오른쪽 위의 화면과 같이 핫스팟의 이름과 패스워드가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디바이스(다른 모바일, 노트북)에서 WiFi 로 접속한 다음에 프록시 서버를 설정해주면 됩니다.

Windows 에서 프록시 서버 설정은 위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어때요? 간단하죠? 이렇게 하면 테더링을 우회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알뜰폰 같은 저렴한 요금제로 외부에서 무제한으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중고폰을 사용하였는데 저와 같이 중고폰 + 알뜰폰 + 테더링을 사용하면 보다 저렴한 인터넷 생활이 가능해집니다. 가성비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위 글은 최근에 제가 요금이 매우 싸고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A모바일의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 쓴 글입니다. 저렴한 중고폰을 구입하였으며 월 7천원이 안되는 금액으로 추가로 “서브폰”을 만들어 사용중입니다.

위의 글대로 직접 알뜰폰을 셀프개통하여 잘 사용중입니다. 서브폰은 NetShare 앱을 통해 무제한 테더링 뿐만 아니라 제 차의 네비게이션 연동하여 쓰는 중입니다.(안드로이드 오토 사용)

저같이 별도의 “서브폰”을 알뜰폰 요금제로 신규 개통하여 무제한 테더링, 안드로이드 오토 연동용으로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 글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