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PC의 파일들을 시놀로지 나스와 양방향 동기화 하는 방법

내 PC의 중요 파일들을 시놀로지 나스와 실시간 동기화 하는 방법

나스(NAS)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중에 하나는 내가 보유하는 있는 데이터들을 잘 보관하고 공유하기 위해서 입니다. 저는 대략 7~8년 전부터 “헤놀로지”로 제가 가지고 있던 사진 파일들이나 중요 문서, 소스 파일들을 업로드 하고 관리를 해왔습니다.

얼마전에 구입한 시놀로지 DS220+ 도 같은 용도로 사용할 목적이 가장 큽니다. 사용하던 헤놀로지를 시놀로지 DS220+ 로 교체를 하면서 헤놀로지의 데이터들을 시놀로지 DS220+ 로 이전을 하였습니다.

저와 같이 기존 사용하던 시놀로지 나스에서 다른 시놀로지 나스로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위의 글을 참고해 보셔도 좋습니다.

그런데 데이터 복구를 진행하면서 한가지 생각나는게 있었습니다. 저는 PC를 여러대 가지고 있는데 이런 저런 작업을 하다보면 1대의 PC에서만 하는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돌아가면서 PC를 사용합니다. 그러다 보면 작업을 했던 파일들이 여기저기 각각의 PC 들에 저장이 되게 되지요.

이러다 보면 내가 작업했던 데이터들이 어디 있는지 헷갈릴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데이터들의 관리도 어렵게 되는거 같습니다. 작업했던 데이터 백업을 위해서 시놀로지의 삼바 기능을 통해 수시로 데이터들을 백업 하는것도 사실상 귀찮을 경우가 꽤 높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PC 여러대를 사용하면서 예전부터 생각해 왔던 사실인데 시놀로지에서는 이런 고민을 단번에 해결해 줄 솔루션이 있습니다. 바로 “실시간 파일 동기화” 기능입니다.

시놀로지 Drive 기능으로 파일 동기화 하기 및 설정 방법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시놀로지 나스에서는 내가 작업한 파일들을 시놀로지 나스와 실시간으로 양방항 동기화를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Synology Drive” 입니다.

시놀로지 Drive

시놀로지 Drive 는 시놀로지 나스에서 실시간 파일 동기화를 하는 서버가 실행되고 동기화를 하려는 클라이언트 PC 들에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네트워크로 실시간 동기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현재 이 기능을 셋팅하여 제가 보유한 3대의 PC에서 매우 유용하게 파일 관리 및 데이터 백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시놀로지 나스는 생각보다 꽤 유용한 제품인거 같습니다.

시놀로지 나스에서 Drive 설정 방법

시놀로지 Drive 로 내 PC와 실시간 동기화를 하려면 먼저 사전에 시놀로지 나스에서 관련 설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패키지 센터로 들어갑니다.

패키지들 중에서 “Synology Drive Server” 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나서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추가로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해야 된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예를 누르고 넘어갑니다.

그럼 위와 같이 관련 패키지들의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고 차례로 진행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시작” 화면에서 시놀로지 Drive 관리 콘솔의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보이게 되면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시놀로지 드라이드 관리 콘솔이 실행이 됩니다. 여기서 “팀 폴더” 로 들어가서 실시간 동기화할 폴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저는 여기서 “Work” 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선택을 하였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저는 옵션과 관련해서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고 “확인” 버튼을 눌렀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디폴트 값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Work” 라는 폴더의 동기화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시놀로지 나스에서 Work 라는 폴더로 실시간 동기화 전송이 준비가 된 것입니다.

내 PC에 시놀로지 Drive 클라이언트 설치하여 설정하기

자 그럼 나스의 설정이 완료되었으니 실시간으로 파일 동기화를 진행할 PC에 설정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먼저 시놀로지 공식 사이트로 가서 “Synology Driver Client” 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다운로드 센터에서 나스 제품 모델명을 검색하면 위의 그림과 같이 시놀로지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각 OS 별로 다운로드 링크가 나타납니다. 제 PC는 Windows 이므로 Windows용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설치 파일을 실행시켜서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실행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시놀로지 드라이브 클라이언트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지금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위와 같이 집에서 구동되고 있는 시놀로지 나스의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타납니다. 시놀로지 나스의 IP, 계정, 패스워드 등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참고로 나스의 IP는 위에서 보면 내부 IP(가상 IP) 를 입력하였는데 집에서 작업할 때는 위와 같이 가상 IP를 입력해도 무방하지만 집 외에 회사나 카페 같은 제 3의 장소에서는 가상 IP를 입력할 수가 없습니다. 이때는 VPN으로 연결하면 이 문제가 간단히 해결됩니다.

VPN 설정 관련해서 위의 링크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물론 포트포워딩을 통해 집의 공인 IP나 DDNS 도메인을 사용하여 접속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나스의 접속 방식은 본인의 편한대로 선택하면 될거 같습니다.

“다음”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SSL 인증서를 신뢰할 수 없다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개의치 말고 “계속 진행” 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동기화 방식을 어떻게 할건지 물어봅니다. 동기화 방식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나스와 내 PC 간의 파일들을 양방향으로 동기화 하는 방식과 내 PC의 파일을 스케줄에 따라서 나스로 백업을 하는 단방향 방식이 있습니다.

저는 여러대의 PC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양방향 동기화를 선택했습니다. 예를 들어 A PC에서 작업을 하고 파일들을 동기화 하면 나스로 파일이 업로드가 됩니다. 이후에 B PC에서 작업을 하려고 해당 폴더로 이동하면 나스에서 업로드 됐던 파일이 자동으로 B PC 에서 동기화 되므로 A PC에서 작업했던 파일들을 B PC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방향 동기화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동기화 폴더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나스에서 동기화할 폴더는 시놀로지 드라이브 서버에서 설정한 동기화 활성 폴더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저는 Work 라는 폴더의 하위로 Picture 라는 폴더를 선택하였습니다. 이후에는 Picture 라는 폴더에 클라이언트 PC의 파일들이 업로드 되게 됩니다.

다음으로 PC에서 동기화할 폴더를 선택해줍니다. 선택한 폴더의 파일들은 파일의 변동이 있을때마다 실시간으로 시놀로지 나스로 업로드 되거나 동기화가 됩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위와 같이 동기화 작업이 생성되게 됩니다. 이후에는 내 PC와 나스간에 파일 변동이 있을때마다 자동으로 파일 동기화가 진행되서 매우 편리하게 파일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가 진행되면 오른쪽 하단에서 동기화 작업 내역이 알림창이 뜨게되니 어떤 파일이 동기화 되는지 알수 있습니다.

이후부터는 시놀로지 나스로 파일 동기화를 잘 활용하여 파일 관리를 편리하게 하시면 됩니다.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