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노트북 어뎁터(썬더볼트가 없는)를 USB-C 타입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집에서 사용하던 작은 노트북에서 USB-C 타입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싶어졌다
얼마전에 제가 올린 글 중에서는 제가 최근에 구입한 “게임용 노트북” 의 어뎁터가 워낙 무거워서 대체 어뎁터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를 드린바 있습니다.
노트북이 워낙 무거운데에 더해 동봉된 어뎁터도 무지막지한 크기라서 같이 휴대하기엔 너무 무거웠기 때문입니다. 무게를 줄여보기 위해 무거운 어뎁터 대신에 “USB PD” 충전기를 사용하여 노트북의 썬더볼트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한걸 확인하였습니다.
덕분에 현재 “게임용 노트북”은 종종 가방에 넣어서 휴대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전히 노트북 무게는 꽤 무겁네요 ㅎ
여전히 무거운 노트북으로 인해 잦은 휴대는 어려울꺼 같긴 합니다. AI 관련 용도로 사용하지만 그 외에는 집에 있는 가벼운 노트북을 사용하는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예전에 쓴 글에서 “개발용PC” 에 대해 쓴 글입니다. 사실 개발용 PC는 그래픽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면 고사양의 PC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데요, 위 글에서 제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LG 13인칭 노트북” 에 대해 소개를 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13인치이고 인텔 Core i3 에 RAM이 8GB, SSD가 256 GB 정도 되는 사무용 노트북 수준인데 개발시에도 큰 문제 없이 사용을 했던 노트북입니다. 몇년 전에 구입을 했었는데 지금도 “휴대가 필요할때” 는 가끔 들고 다니는 노트북입니다.
1 Kg 대의 가벼운 노트북인 “LG 그램” 수준은 아니지만 1.3 Kg 정도라서 나름 가벼운 축에 속하는 노트북입니다. 그래서 저같이 성인 남성이 백팩에 메고 다니기에는 크게 무리가 가진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게임용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USB PD 충전기로 썬더볼트 USB-C 포트에 충전이 가능한걸 알게 되었는데요, 휴대를 위해서 다시 들고 다니려는 13인치 LG 노트북에도 USB PD 충전기를 사용할 수 있을지 확인해보니… 썬더볼트 포트가 지원이 되질 않는군요.
가지고 있는 LG 노트북의 어뎁터입니다. 요런 어뎁터는 기존 대다수의 노트북에 달려 있는 형태의 어뎁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뎁터 잭도 5인치 정도 되는 크기인데요, 썬더볼트가 지원이 되지 않아 이 어뎁터를 가지고 다녀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들 찰나에…. 혹시 어뎁터 잭을 USB-C 타입으로 변환해주는 커넥터가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당장 전자부품 구입 관련하여 “알리 익스프레스” 를 뒤져 보게 되었네요. 역시나~ USB-C 타입 으로 변환해 주는 잭을 판매중이었습니다.
TISHRIC 노트북 전원 충전기 공급 커넥터 어댑터, HP, 레노버, 델용, PD 100W 5A, USB C타입 암-DC 수요기서 샀는데 망설일꺼 없죠 ㅋ 바로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반 어뎁터 잭 to USB-C 커넥터 구입 및 장착 후기
먼저 변환 커넥터를 구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내 노트북 모델의 어뎁터 잭의 크기를 알아야 합니다. 저의 LG 노트북의 경우에는 외경 5.5 mm, 내경 2.5 mm 정도 됩니다.
주문한지 일주일 정도 후에 도착했으며 여분으로 한개 더 구입을 하였습니다. 가격은 역시나 저렴하지요. 개당 가격이 한화 2,700원 정도 합니다.
포장을 개봉한 모습입니다. 100W 까지 충전을 지원하는군요. 사진속 가운데 조그마한 점은 충전시 LED 표시 입니다. 제 노트북의 어뎁터는 65W 짜리라서 충분한 용량을 지원합니다.
사이즈는 제 LG 노트북에 정확히 맞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충전이 잘 될지는 아직 미지수라 전원을 꼽아보기 전에 살짝 걱정이 되네요.
네 드디어 변환 커넥터에 USB-C 케이블을 충전기와 연결해 봤습니다. 뭐 터지거나 하는 건 전혀 없었습니다. LED에는 41W 라고 표시가 되네요.
연결 후 제 노트북의 화면 모습입니다. 아직까진 별다른 이상이 없는 모습이네요.
노트북에서 전원쪽 설정 화면에 진입한 모습입니다. 와우! 충전이 잘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후에도 충전을 해서 사용을 해봤는데 큰 문제 없이 충전이 잘 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저처럼 기존의 구형 노트북에서도 USB-C 타입 변환 커넥터를 사용하면 USB PD 충전기를 통해 노트북 충전이 가능하다는 걸 확인해 봤습니다. 따라서 굳이 “썬더볼트” 포트가 없어도 충전이 가능하니 기존 노트북의 구형 어뎁터가 불편했다면 변환 커넥터를 사용하면 USB-C 케이블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유용한 팁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