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IP를 고정으로 설정하기

최근에는 리눅스 개발환경으로 우분투(Ubuntu)를 많이 사용합니다. 저도 본래는 페도라(Fedora) 배포판을 서버에 설치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였으나 현재는 안드로이드 및 임베디드 리눅스의 개발환경으로 우분투를 권장하고 있어서 우분투를 서버에 설치하여 개발환경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필요에 의해서 우분투를 다시 설치하는 일이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우분투는 설치시에 네트워크 장치를 자동으로 선택하여 DHCP로 IP를 자동으로 받아옵니다. 하지만 이같은 경우는 우분투를 서버로 사용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추후에 서버의 앞단에 연결된 Router나 공유기에서 DHCP로 할당된 IP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바뀐 IP를 확인하여 우분투에 접속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개발용 서버로 사용하는 우분투는 고정(Static) IP를 설정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는 우분투를 처음 설치하고 나서 고정 IP를 어떻게 설정하고 적용하는 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 우분투 16.04 버전 기준 )

먼저 아래와 같이 vi 로 /etc/network/interfaces 라는 파일을 엽니다.

$ sudo vi /etc/network/interfaces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와 같이 추가를 해줍니다.

자신의 우분투의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알아보려면 ifconfig 를 입력하면 알 수 있습니다. 저는 공유기에서 설정한 내부 IP가 192.168.0.X 이므로 우분투 IP를 192.168.0.101로 설정하였습니다. Gateway IP는 설치된 공유기의 WEB 에 접속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DNS Server 또한 마찬가지로 공유기의 WEB 접속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설정이 끝났으면 vi 에디터에서 :wq를 입력하여 저장을 하고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나서 systemctl로 설정을 적용해 줍니다.

$ sudo systemctl restart networking.service

자 이제 적용이 끝났습니다. 변경된 IP로 접속하려면 $ sudo reboot 를 입력하여 우분투를 재시작 해줍니다. 그런 다음에 변경된 IP로 접속이 잘 된다면 고정 IP로 변경이 정상적으로 설정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죠?^^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