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Lightsail(라이트세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당신이 “워드프레스” 를 사용하여 사이트나 블로그를 개설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워드프레스 설치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 전에 어떤 서버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할건지에 대한 검토도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웹 호스팅이나 서버를 사용할 것인가?

당신이 대형 커뮤니티나 사이트를 구축할께 아니고 중소형 사이트나 개인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구축한다고 하면 주로 “웹 호스팅” 이나 “가상 서버 호스팅”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나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국내외에 다양한 웹 호스팅 서비스나 가상 서버 호스팅을 사용하면 됩니다. 국내에는 “카페 24” 가 대표적인 웹 호스팅 전문 회사이며 해외에서는 “Godaddy” 나 “Siteground” 등의 웹 호스팅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될꺼 같습니다.

웹 호스팅 서비스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면 우리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PHP 로 개발된 워드프레스 소스를 워드프레스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웹 서버에 직접 업로드 해야 합니다.

하지만 웹 서버를 일반 개인이 직접 구축하기에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서버 전용 인터넷 회선 설치, 서버 구입 및 설치 등의 인프라 구축이 상당히 많은 비용과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일반 개인이 웹 서버를 구축하는 것은 상당한 무리가 있다 – pixabay

그래서 이미 구축되어 있는 서버를 일정 금액의 비용을 주고 “임대” 를 하여 사이트를 구축하는게 편리합니다. 그중에서 웹 사이트 구축을 위해 개인에게 서버 공간을 임대해 주는 서비스를 “웹 호스팅” 이라고 합니다.

웹 호스팅 서비스는 서버의 자원, 트래픽 제공 용량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웹 호스팅 회사인 “카페 24″의 요금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카페 24의 요금제를 보니 가장 저렴한 호스팅 요금제가 월 500원 수준이네요. 꽤 저렴한데 자원을 보면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엔 부족한 자원입니다. 그 이유는 용량이 700 MB 정도이고 트래픽이 1.6 GB 정도인데 글과 이미지가 조금만 늘어나고 방문자가 늘어나면 금방 꽉 차게 됩니다.

참고로 웹 호스팅 서비스들은 제공된 트래픽 양이 초과하게 되면 추가 요금을 받는데요, 요금이 싸다고 해서 이용하다가 트래픽 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요금 폭탄” 을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넉넉한 요금제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카페 24의 요금제를 보니 최소 1,100원 정도의 서비스로 시작하는게 좋겠네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조금 여유가 남을 정도 입니다. 블로그 운영 초창기에는 트래픽이 많지가 않으니 어느정도 트래픽이 발생하면 상위 요금제로 변경하면 됩니다.

내가 AWS 라이트세일을 사용하는 이유

제가 코드도사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웹 호스팅에 대해서도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던거 같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카페24″의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운영을 시작했는데요, 처음에는 월 1100원 요금제로 시작했는데 글과 이미지가 조금 늘어나니 용량과 트래픽이 금새 초과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월 5,500원 요금제로 변경하였으나 이번에는 트래픽 용량이 금새 초과해 버렸습니다. 그래서 좀더 저렴한 웹 호스팅 서비스가 없을까? 라고 알아보다가 “가상 서버(VPS)”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웹 호스팅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웹 호스팅” 만 허용해 줍니다. 카페 24 같은 웹 호스팅 회사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합니다. 따라서 웹 호스팅 외에는 다른 기능을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가상 서버는 얘기가 다릅니다. 말 그대로 “서버”를 개인에게 비용을 받고 임대를 해주는 것이지요. 대신에 “가상” 이라는 개념이 붙는데, 우리가 Vmware나 버추얼박스 같은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듯이 용량과 리소스가 뛰어난 서버에 여러개의 가상 이미지를 올려서 사용자들에게 그 가상 공간을 임대해주는 것입니다.

Windows PC에서 가상 환경으로 우분투를 설치해서 리눅스 개발 환경을 만드는 것과 비슷합니다.

즉 서버 한개에 예를 들면 200개의 가상 서버가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그 각각의 가상 서버를 개인에게 비용을 받고 임대를 해주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과연 장점이 있을까요?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여러개의 가성 서버들이 한 서버의 리소스를 공유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성능에 한계는 존재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가성비” 입니다. 무슨 얘기나면 지불하는 비용에 비해 제공받는 용량이나 트래픽이 꽤 많이 준다는게 장점입니다.

AWS 라이트세일의 요금표 입니다. 가장 저렴한 요금 플랜이 월 3.5 달러 정도 됩니다. 한화로 약 5천원 정도 하는데요, 서버의 사양을 보면 512 MB 메모리에 1 CPU, 20 GB SSD 디스크, 1TB 의 트래픽을 제공합니다.

같은 가격의 카페 24 의 웹 호스팅 서비스에 비해 엄청나게 많은 용량과 트래픽을 제공하니 자연스레 AWS 라이트세일로 눈을 돌리게 됩니다. 또한 AWS 라이트세일은 신규 가입자에게 10 달러 플랜까지 무려 3개월 동안 무료로 제공을 하니 혜택이 꽤 있는 편입니다.

물론 AWS 라이트세일 말고도 다른 국내외 가상 서버 호스팅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같은 경우에는무료 3개월에 혹~해서 AWS 라이트세일을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상서버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웹 호스팅의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설치가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지만 가상 서버는 말 그대로 서버 공간을 임대를 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직접 웹 서버를 설치하고 환경을 구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AWS 라이트세일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를 위해서 자동으로 설치까지 해주는 “인스턴스” 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설치게 큰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프로그래머 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간단히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AWS 라이트세일은 워드프레스 설치에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AWS 라이트세일로 워드프레스 설치해보기

이 문단에서는 AWS 라이트세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 및 구축하는 절차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합니다. AWS 라이트세일 가입에 대해서는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AWS 라이트세일 서비스를 가입하려면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가입해도 됩니다.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생성

AWS 라이트세일에 가입하였다면 가장 먼저 할일은 “인스턴스” 를 생성하는 일입니다. 인스턴스는 우리가 Virtual Box 에서와 같이 가상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내 라이트세일 계정의 홈 화면이 나타납니다. 신규로 가입하였기 때문에 생성된 인스턴스는 별도로 없을 것입니다.

라이트세일의 요금은 인스턴스 1개 단위로 요금이 책정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3개가 있기 때문에 3개의 요금이 별도로 계산해서 합쳐서서 부과가 됩니다. 요금은 생성 직후 ~ 삭제 까지 책정이 되니 생성 후 바로 삭제하면 요금이 부과가 안되거나 미세하게 될 것입니다.

일단 인스턴스 생성을 하려면 우측 상단의 “인스턴스 생성” 을 누릅니다.

그럼 인스턴스 이미지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Linux를 선택하고 “WordPress” 를 선택하면 됩니다. 라이트세일에서는 워드프레스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전용 인스턴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블루 프린트를 WordPress 로 선택하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가 OS에 설치가 되며 설치 직후에 바로 워드프레스 운영이 가능합니다.

물론 다른 블루프린트를 선택하여 워드프레스를 수동으로 설치해도 됩니다. 이 작업은 파워 유저나 프로그래머들에게 추천을 드립니다. 당신이 초보자라면 되도록 WordPress로 인스턴스를 선택하는게 유리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버전을 보니 벌써 6.0.2 로 업데이트 되었네요. AWS 라이트세일에서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5.9.X 였는데 그사이에 업데이트가 되었나 봅니다.

화면 스크롤을 조금 아래로 내려보면 선택 사항 및 인스턴스 플랜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선택 사항은 별도로 선택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 스냅샷”의 경우에는 주기적으로 내 인스턴스를 백업 하는 기능인데 활성화를 시키면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체크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인스턴스 플랜은 가상 서버의 리소스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한다면 부담이 없게 월 3.5 $ 요금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메모리가 512 MB 정도로 다소 아쉽기는 하지만 코드도사 사이트의 경우에도 얼마전까지 3.5 $ 요금제로 운영을 했으므로 어느정도 운영하기까지는 괜찮은 수준입니다.

가입을 하고 나서 처음 3개월은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를 선택한 후 아래로 내려봅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턴스의 이름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이름은 영문으로 간단히 인스턴스의 명칭을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을 하고 나서 “인스턴스 생성” 을 해주면 잠시 기다리면 생성된 인스턴스가 내 홈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위의 그림과 같이 내가 생성한 인스턴스가 확인이 됩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인스턴스 생성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고정 IP 생성 및 DNS 셋팅

인스턴스 생성이 마무리 되었으면 본격적으로 내 워드프레스 서버의 네트워크 관련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이 상태에서 가장 먼저 할일은 “개인 도메인” 을 확보 하는 일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같은 무료 블로그 서비스의 경우에는 별도의 개인 도메인이 필요 없이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면 반드시 “도메인” 을 연결해 줘야 합니다. 그래야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도메인은 어떤 회사에 상관없이 구입이 가능합니다. 국내에는 후이즈, 가비아 등이 유명하네요. 여기서 구입하셔도 되고 다른 도메인 구매 대행 업체에서 구입을 해도 무방합니다.

도메인 구입이 완료 되었으면 “DNS 영역 생성” 을 해야 합니다. 내가 구입한 도메인을 AWS 라이트세일의 인스턴스로 연결하는게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codedosa.com 이라는 도메인이 라이트세일의 인스턴스로 접속이 되려면 DNS 서버에 등록을 해줘야 가능해집니다.

라이트세일 홈 화면의 “네트워킹” 을 클릭하면 “DNS 영역 생성” 이라는 버튼이 상단에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내가 구입한 도메인의 “루트 도메인”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코드도사의 루트 도메인은 codedosa.com 이니 이런식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에 “DNS 영역 생성” 버튼을 누릅니다.

잠시 기다리면 좀전에 입력한 도메인의 DNS 영역이 생성됩니다. DNS 서버 정보를 알기 위해 위의 그림과 같이 “:” 표시를 클릭합니다.

그럼 하단에 위와 같이 DNS 서버 리스트가 나타나는데요 이 서버 리스트를 자신이 구매한 도메인 업체의 관리 화면에 설정을 해줘야 비로소 맵핑이 완료됩니다.

먼저 내 도메인의 설정 화면으로 접속해야 합니다. 도메인을 구입한 해당 업체의 도메인 관리 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저는 “웹티즌” 이라는 회사에서 도메인을 구입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도메인 구매 대행 회사들이 위와 같이 도메인 설정을 제공할 것입니다. “네임 서버” 변경 기능을 통해서 기존에 설정되어 있던 리스트들을 삭제하고 좀전 라이트세일에서 보였던 리스트 들을 쭉 입력해주고 “적용” 해주면 됩니다.

내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은 다소 시간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하루~이틀 정도 기다리면 네임 서버가 라이트세일로 변경이 되게 됩니다.

다음으론 내 인스턴스에 “고정 IP” 를 할당해 줘야 합니다. 내 서버에 접속하려면 내 도메인과 IP를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고정 IP는 인터넷 환경에서 변하지 않는 IP로 전세계 어디에서 접속이 가능한 IP 이어야 합니다.

라이트세일 에서는 가입한 사용자에게 최대 5개를 무료로 고정 IP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메뉴에서 간단히 고정 IP를 생성하면 손쉽게 고정 IP를 내 인스턴스에 셋팅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 설정으로 이동하면 상단에 “고정 IP 생성”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고정 IP를 연결한 인스턴스와 고정 IP의 별칭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인스턴스를 선택하고 고정 IP 별칭을 입력한 다음에 “생성” 을 눌러주세요.

그럼면 네트워크 화면에서 위와 같이 좀전에 생성한 고정 IP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codedosa2_ip 라고 별칭을 설정해놨네요.

여기까지 했으면 마지막으로 DNS 서버와 내 고정 IP를 연결시켜 주는 작업이 남아 있습니다. 다시 라이트세일의 “DNS 영역” 으로 이동합니다.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면 현재 아무것도 없는 DNS 레코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레코드 추가” 를 통해 고정 IP와 내 도메인을 연결을 시켜 주겠습니다.

먼저 “A레코드”를 추가해 줍니다. A 레코드를 선택한 뒤에 하위 도메인을 “@” 표시합니다. 거기서 연결한 고정 IP를 좀전에 생성했던 고정 IP를 선택하고 추가를 해줍니다.

또한 하위도메인인 “www” 도메인도 추가해 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 루트 도메인으로 접속을 주로 하겠지만 누군가는 www이 붙은 하위 도메인으로 접속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코드도사의 경우에도 간혹 www.codedosa.com 으로 접속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시 레코드 추가 버튼을 누른 후에 이번에는 “CNAME 레코드” 를 추가를 해줍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하위 도메인을 www 으로 입력하고 매핑을 본인의 루트 도메인으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내 도메인으로 라이트세일 인스턴스에 연결하는 설정은 마무리가 된 셈입니다.

https 적용 및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 추가

자 이제 워드프레스 설치와 내 도메인 연결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제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https 보안 적용과 관리자 계정 추가 작업을 해주면 워드프레스 설치가 마무리 되게 됩니다.

먼저 인스턴스의 홈 화면으로 가서 좀전에 설치한 인스턴스의 “SSH 접속 아이콘”을 누릅니다. 라이트세일은 웹에서 편리하게 SSH 접속을 지원합니다.

그럼 위에 그림과 같이 SSH 콘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웹에서 이렇게 간단히 SSH 접속이 지원되니 꽤 편리합니다.

먼저 SSL 인증서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기본적으로는 http 즉 SSL 인증서가 적용이 되어 있지 않는 상태입니다. 최근에는 보안 이슈 때문에 기본적으로 https, SSL 인증서 적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되도록 SSL 인증서를 적용하는게 좋습니다.

SSL 인증서 적용은 간단합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SSL 인증서를 적용하는데 비용이 들고 번거로웠지만 라이트세일의 경우에는 간단히 스크립트만 실행해도 바로 SSL 인증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sudo /opt/bitnami/bncert-tool

SSH 콘솔 화면에서 위와 같이 입력합니다. 그러면 SSL 인증서 설정 절차가 나타나게 됩니다.

위 화면은 스크립트를 실행했을때 SSL 적용 절차를 캡쳐한 화면입니다. 상단의 1번부터 6번까지 절차가 진행되는데 위의 절차는 하위 도메인만 적용했을때 모습입니다. 워드프레스에 루트 도메인을 맵핑 시켰기 때문에 일단은 자신의 루트 도메인 즉 codedosa.com 같이 입력을 해줘야 합니다.

루트 도메인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타납니다.

  • Enable HTTP to HTTPS redirection? 은 Y를 누릅니다. (HTTP에서 HTTPS로 자동 리다이렉션)
  • Enable to none-www to www redirecton? 은 N를 누릅니다. ( codedosa.com 에서 www.codedosa.com 으로 자동 리다이렉션)
  • Enable to www to none-www redirection? 은 Y를 누릅니다. ( www.codedosa.com 에서 codedosa.com 으로 자동 리다이렉션)

그 외에 절차는 동일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Let’s Encrypt SSL 인증서” 가 내 워드프레스에 적용됩니다. 이후에 서버를 다시 재시작 해주시기 바랍니다.

SSL 인증서 적용 관련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고해보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내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계정을 추가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DNS 서버 변경이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내 도메인으로 워드프레스 접속이 정상적으로 될 것입니다. 혹여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DNS 서버 변경이 아직 불안하므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는 고정 IP로 접속을 해보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워드프레스의 첫 화면이 내 눈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는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이 불가합니다.

먼저 SSH콘솔로 접속을 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콘솔 화면에서 디폴트로 설정되어 있는 패스워드를 알아내야 합니다.

cat bitnami_application_password

위 명령어로 출력되는 값이 디폴트 패스워드 입니다. 패스워드를 알았으면 자신의 워드프레스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을 해봅니다.

https://(내 워드프레스 도메인)/wp-admin

라이트세일의 bitnami 워드프레스는 초기 관리자 계정이 “user” 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패스워드는 좀전에 알아낸 패스워드를 입력해 주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관리자 계정에 접속됩니다.

그럼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화면이 반갑게 맞아줄 것입니다. 이제 당신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나 사이트 운영의 첫걸음을 시작한 셈이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관리자 계정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위 화면에서 보이듯이 “Users” 를 클릭 합니다.

“Add New” 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계정을 새로 추가 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에 내 계정 아이디와 이메일, 이름, 웹 사이트,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합니다. 비밀번호는 임의적으로 생성해도 되지만 내가 기억하기 편한 비밀번호로 설정해 줍니다.

여기서 “Role” 은 반드시 Administrator(관리자) 로 선택해 줘야 합니다. 다 되었다면 “Add New User” 를 선택하여 계정 추가로 완료합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AWS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게 완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내 워드프레스에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마음껏 꾸미고 글을 작성하여 발행을 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 각종 팁은 차차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초보자도 따라 하는 웹사이트 제작 완벽 가이드, 한빛미디어만들면서 배우는 워드프레스 교과서:WordPress 도입 사용성 향상 SEO 보안 액세스 해석 플러그인 개발 성능 튜�, 멘토르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