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서버 접속 불안정 해결 및 사이트 개편 안내

안녕하세요 코드도사 운영자입니다. 

일주일 전부터 https://codedosa.com 사이트의 접속이 굉장히 불안정해 진 점이 있었습니다. 접속이 되었다가도 끊어지는 경우가 있었고 저녁~새벽 시간대에는 몇분~몇시간 동안 접속이 아예 먹통이 되는 현상도 있었을 겁니다. 

코드도사 사이트는 호스팅 서버를 사용하는데 일주일 전부터 이런 저런 작업으로 인해 시스템 리소스 자원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저런 임시 조치로 서버를 살렸으나 기존 서버 자원으로는 정상적인 접속이 불가능한 걸로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금일 오전에 급히 서버를 좀더 상위 사양으로 업그레이드 및 이전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접속에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코드도사 사이트를 많이 접속해 주시고 계신데요, 접속량이 많은 것은 아니나 기존 시스템 자원을 초과하는 걸로 보여집니다. 이제 시스템을 필히 업그레이드 해야 할 시점이 온거 같네요^^

적지 않은 시간 불편을 드린점 죄송스럽게 생각하오며, 앞으로도 이런 일이 있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코드도사 사이트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약간의 개편 안내 

이번에 서버 작업 업그레이드 및 이전을 하면서 몇가지 달라진게 있습니다. 

코드도사 메뉴에 “위키” 메뉴가 있었는데요, 이번에 이전 작업을 하면서 위키를 이전하려고 했는데, 서버 내부의 버전 문제로 인하여 위키 프로그램을 필히 업데이트 해야 할 상황이 생겼습니다. 즉 위키의 문법과 서버의 컴파일러 버전이 충돌이 나서 정상 동작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최대한 수정을 해서 정상 구동을 시키려고 했으나 위키 프로그램이 버전 업이 많이 되는 바람에 짧은 시간 내에 수정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해서 위키에 있던 글을 코드도사 포스트로 옮기기로 결정했습니다. 

다행히도 위키의 올렸던 글이 많지 않아서 아래의 글들은 위키에 있던 글을 옮겼으니 아래 링크에서 글을 참고하셔도 될것 같습니다.(코드도사 메인 페이지에도 확인 가능)

미리 공지를 드리지 않고 글을 옮긴 것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하오며 빠른 복구를 위해 급히 결정하였던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문서 메뉴 신설 고려중

위키 메뉴를 할수 없이 삭제했고, 일주일 전부터 코드도사 메뉴에 “문서” 를 신설했는데요, 문서는 리눅스 메뉴얼 등을 최근에 올리는 작업을 했으나 이 작업이 시스템 부하를 줬던 원인 중에 하나였던거 같습니다. 문서들이 워낙 갯수도 많고 양이 많으면서 서버 자원이 견디질 못했던거 같군요. 

따라서 별도의 대안을 찾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프로그래머들이 참고하기 좋은 문서들을 올려놓으면 도움이 될꺼 같아 문서들을 올려보려고 했는데 현재 사용중인 자원이 한계가 있어서 다른 방식을 고민해 보고 있습니다. 정해지면 공지할 생각입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