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리눅스) 터미널 예쁘게 꾸밀 수 있는 figlet과 toilet

코드도사에서 얼마전에 OpenWRT에 대하여 포스팅을 한적이 있었는데요, OpenWRT를 올리고 난 다음에 라즈베리파이에서 전원을 인가하고 부팅을 해보면 터미널에 아래와 같이 OpenWRT 환영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OpenWRT”라는 큰 텍스트 글씨인데요, 이걸 보고 있자니 문득 궁금해 집니다. 이 글씨는 어떻게 만들까요? 일일이 사용자가 한땀 한땀 글씨를 텍스트로 직접 만드는 것일까요? 알아보니 쉽게 만들수 있는 유틸리티가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리눅스 터미널을 좀더 개성있고 예쁘게 꾸밀수 있는 툴들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리눅스(Linux) 터미널에서 예쁜 글씨를 만들 수 있는 Tool인 figlet 

위에서 언급한 “OpenWRT” 같은 예쁜 글씨들은 “figlet”이라는 툴을 이용해서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figlet 을 설치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 우분투 기준 )

$ sudo apt-get install figlet

설치가 끝났으면 한번 figlet을 이용하여 예쁜 배너 글씨들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figlet “텍스트 문자” 

단숨에 예쁜 배너용 글씨가 바로 생성이 됩니다.  간단하죠? 기타 몇가지 옵션을 사용하면 figlet으로 색다른 배너 글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옵션들이 있으니 “man figlet” 을 참고하면 됩니다.

figlet과 유사한 문자 배너를 만들 수 있는 툴인 “toilet”

toilet도 figlet과 마찬가지로 String을 이용하여 예쁜 배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도 거의 유사합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면 figlet이 마치 큰 글씨가 비어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면 toilet은 일반 문자로 큰 글씨를 채워서 만든다는게 차이점이 있네요.

$ sudo apt-get install toilet

toilet을 설치하려면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우분투 기준) 그렇다면 사용법은 어떨까요? figlet과 유사합니다. 

$ toilet “텍스트 문자”

어떻게 출력되는지 확인해 볼까요?

뭔가 비슷하면서도 약간은 차이가 있죠? figlet과 toilet은 취향에 맞게 선택을 하면 될꺼 같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figlet 스타일이 더 맘에 드는거 같습니다.)

toilet도 여러가지 옵션에 따라서 배너 디자인을 다르게 변경 할 수 있으니 “man toilet”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으로 큰 글씨를 만들 수 있는 툴인 “banner”

흥미롭게도 리눅스 터미너을 예쁘게 꾸밀 수 있는 툴이 또 존재합니다. “banner” 입니다. “banner”는 # 문자를 이용해서 큰 글씨 배너를 만들 수 있습니다. “banner”를 설치하려면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우분투 기준)

$ sudo apt-get install sysvbanner

설치를 했으니 사용해 볼까요? 

$ banner “텍스트 문자”

banner도 figlet, toilet과 표시하는 방식은 유사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배너를 “#” 문자를 이용해서 구성한다는게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미지를 문자(ASCII)로 변환해 주는 “asciiviewer”

이번에는 재밌는 툴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미지 파일을 문자열로 변환해서 보여주는 툴인데요, “asciiviewer” 입니다. 

설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분투 기준)

$ sudo apt-get install aview

사용은 아래와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 asciiview “이미지 파일”

리눅스 “Tux”의 이미지를 변환해 봤더니 아주 예쁘게 변환이 되는군요. 잘 활용하면 예쁜 배너의 제작이 가능할꺼 같습니다.

이상으로 Linux 터미널을 예쁘게 꾸밀 수 있는 툴들을 소개해 봤습니다. 예쁜 배너 만들기 그리 어렵지 않죠?^^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