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4B 8GB 구입 및 리뷰

라즈베리파이 4B 를 뒤늦게 구입하다

라즈베리파이 4B는 시중에 출시된지 꽤 시간이 흘렀네요. 2019년 6월에 출시가 되었으니 벌써 4년이 지났습니다. 그럼에도 “라즈베리파이 4B”는 현재 라즈베리파이 모델 중에서 여전히 애용되고 있습니다.

제가 보유하고 있던 라즈베리파이 모델은 3B+ 입니다. 3B+ 의 경우에는 2개를 보유하고 있는데 코드도사에서는 3B+ 로 OpenWRT 를 올리는 방법 등을 공유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3B+ 모델로도 충분히 활용을 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들어서 이런 저런 것들을 해보려다 보니 “메모리” 가 다소 부족한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 3B+ 는 메모리가 1 GB 밖에 되질 않거든요.

2023년 12월이 된 지금 곧 “라즈베리파이 5” 가 출시가 되는 시점에서 라즈베리파이 4B 는 여전히 매력적인 미니 컴퓨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꽤 높은 CPU 성능에 4B의 경우에는 최대 8 GB 까지 지원이 되는 것은 여전히 활용도가 높다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최근에 곧 출시 예정인 라즈베리파이 5 의 CPU의 스펙은 좋아졌지만 메모리를 비롯하여 다른 부분들의 스펙은 사실 라즈베리파이 4B 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라즈베리파이 5 의 경우에는 메모리가 4GB/8GB 로 선택권이 더 줄어든 모습입니다.

라즈베리파이로 이것 저것을 더 해보기 위해서 추가로 라즈베리파이 4B 모델을 구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메모리는 최대 사이즈인 8GB 로 구입을 하였네요.

오리지널 라즈베리 파이 4 모델 B 4B RAM 1GB 2GB 4GB 8GB 코어 1.5Ghz 4K 마이크로 HDMI 호환 Pi4B 3 파이 3B + 보다 빠른

라즈베리파이 4B 의 사양

라즈베리파이 4B 의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 시리즈 모델들은 5까지 전부 Broadcom 기반의 칩셋을 사용합니다. 라즈베리파이 4B 에서는 BCM2711 을 탑재를 했네요.

쿼드 코어에 ARM Cortex-A72 64 bit 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클럭은 1.8 Ghz 네요.

라즈베리파이 4B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메모리 용량에 따른 모델 구분” 입니다. 최소 1 GB 에서 최대 8 GB 로 사용이 가능하네요. 물론 메모리 용량이 가장 많은 8 GB 용량이 가장 가격이 비쌉니다.

메모리는 LPDDR4-3200 SDRAM 이 탑재가 되었습니다. 이전 모델인 3B+ 가 LPDDR2 를 탑재한 거 보다 성능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속도도 훨씬 빠르겠네요.

4B 에서도 3B+와 마찬가지로 듀얼밴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5.0 이 탑재가 되었습니다. 이전 모델과 차이점이라면 블루투스가 4.2 에서 5.0 으로 버전 업 되었군요.

HDMI 포트에서의 차이점은 micro HDMI 가 2 포트가 탑재가 되었다는 겁니다. 3B+ 에서 표준 HDMI 1포트가 탑재된것과 다르게 micro HDMI 2포트가 탑재가 되어있기 때문에 Dual 모니터를 연결하여 사용하는게 가능할거 같네요.

또한 디스플레이이서 MIPI 포트가 지원이 되기 때문에 LCD나 카메라 등에서 빠른 성능을 보여줄거 같습니다.

전원 포트는 이전 3B+ 와 다르게 USB-C 타입이 지원됩니다. 요즘 USB 잭은 거의다 USB-C 타입으로 통일이 되어가는거 같습니다.

라즈베리파이 4B 구입 및 개봉

자 그럼 이번에 구입한 라즈베리파이 4B 8GB 모델을 개봉한 모습을 올려보겠습니다. 가격은 11만원 정도 들여서 구입을 하였네요.(4B 모델 중 제일 비싸요)

택배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 상자를 찍은 모습입니다. 박스에서도 8GB RAM 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포장 상자의 뒷면을 촬영한 모습입니다. 뒷면에는 라즈베리파이 4B 모델의 스펙이 적여 있네요.

내부 박스에서 라즈베리파이 4B 본체를 꺼낸 모습입니다. 3B+ 모델과 외형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어 보이네요.

하단에 USB-C 잭과 micro HDMI 2포트, 이어폰 잭이 보입니다. GPIO 핀은 40 핀 그대로 입니다.

옆면 포트를 찍은 모습입니다. 3B+ 모델과의 차이는 USB 3.0 2포트가 지원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더넷은 기가 비트 이더넷으로 동일합니다.

이번에 4B 모델을 구입하면서 저렴한 가격의 케이스를 구입을 하였네요. 케이스에는 팬이 함께 들어있습니다. 케이스에 구입한 4B 모델을 탑재한 모습입니다.

라즈베리파이 4 전용 미니 데스크탑 알루미늄 방열 케이스 [무광 블랙 바디], 무광블랙/네온라즈베리 파이 호환 4 블랙 박스용 알루미늄 합금 케이스 금속 쉘 패시브 냉각 인클로저 모델 B용, [04] Option 2라즈베리파이 4 전용 올인원 방열 케이스[무광 블랙 바디]

요렇게 팬이 동봉되어 있어서 팬을 부착하였습니다.

케이스를 조립한 모습입니다. 정말 기본 정도 되는 케이스네요.

요렇게 옆면에는 USB 포트와 이더넷 포트도 보이네요. 전면에는 GPIO 헤더가 노출이 됩니다.

이상으로 라즈베리파이 4B 구입 및 개봉기에 대해서 올려봤습니다. 이제 4B 모델로 활용할 일만 남았네요.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