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사용을 위한 SSH/Telnet 접속 터미널 프로그램 종류 및 사용하기

당신이 리눅스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SSH/Telnet 접속 터미널 프로그램입니다.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접속하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데요, 그 기능을 이용하여 리눅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SH/Telnet 접속 프로그램으로 리눅스에 접속하여 원하는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SSH/Telnet  접속 프로그램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제 리눅스에서 SSH/Telnet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접속하여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obaXterm

기능상으로 꽤 뛰어난 SSH/Telnet 접속 프로그램입니다. MobaXterm은 SSH/Telnet 이외에 X server 접속, Remote Desktop 접속, AutoMatic SFTP brower, TFTP, NFS 등의 부가 기능등을 제공합니다. MobaXterm을 설치하면 원격 접속으로 할수 있는 대다수의 모든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을꺼 같습니다.  MobaXterm은 무료 버전인 Home Edition 버전과 상용 버전인 Professional Edition이 있습니다. 개인이 사용하려면 Home Edition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에서 설치해서 사용하려면 Home Edition이 사용가능한지 문의를 하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유료 정책을 가지는 소프트웨어 제품군의 경우 기업용은 별도의 라이센스 정책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 개인이 집에서 사용하는 것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obaXterm으로 라즈베리파이를 SSH로 접속한 화면

Installer 로 설치하여 실행해 보니 깔끔한 UI가 눈에 띕니다. Putty의 Session 파일을 공유할 수 있어서 만약 자신의 PC에 Putty Session 파일이 있으면 불러와서 SSH나 텔넷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줍니다. SSH/Telnet 접속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Download를 받으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Xshell

국산 소프트웨어의 자존심인 넷사랑컴퓨터의 Xshell은 SSH/Telnet 접속용으로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깔끔한 GUI에 세션별로 탭 기능을 제공하며 SSH/Telnet에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부가적인 기능도 충분히 제공합니다.

현재 버전은 6.0으로 정식 라이센스 버전, 30일 평가판, 무료 라이센스 등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기업에서 Xshell을 사용한다면 반드시 정식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소프트웨어 단속시에 그 몇십/몇백배에 해당되는 금액을 물어줘야 할수도 있으니까요^^ 그럼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우리는 개인이기 때문에 개인용 무료 라이센스를 취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가정 혹은 학교에서는 무료 라이센스를 받아서 사용하면 얼마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저도 무료 라이선스로 집에서 개인적으로 Xshel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써본 결과 자주 쓰게 되더군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SSH/Telnet 접속 터미널 프로그램입니다. 

PuTTY

워낙 유명한 프로그램이네요! 터미널 프로그램의 원조격인 PuTTY는 오픈소스 및 무료로 제공되는 SSH/Telnet 접속 터미널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의 크기도 작고 포터블로 실행하기도 편해서 언제 어디서든 누구가 사용하기 쉽다는게 장점입니다. SSH/Telnet 뿐만 아니라 Serial 통신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화면은 PuTTY 의 공식 사이트인데요, 맨 위의 Download PuTTY를 클릭하면 설치버전 혹은 포터블 버전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PuTTY는 사용자의 Windows 종류에 따라 32-bit, 64-bit 용으로 제공이 되고 있으니 설치된 Windows에 따라서 선택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현재 최신버전은 0.71 이네요.  아래에 첨부된 링크로 접속하시면 PuTTY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한글 PuTTY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SSH/Telnet 터미널 접속 프로그램입니다. PuTTY는 PuTTY인데 한글 PuTTY라… 말 그대로 PuTTY를 한글화해서 공개한 PuTTY 한글 패치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글 PuTTY 공식 사이트 접속 화면

한글 PuTTY는 기존의 PuTTY의 소스가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화를 열망하는 한국 개발자들에 의해서 한글 PuTTY로 개발 및 현재까지 릴리즈가 되고 있습니다. 그들의 열망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한글 PuTTY 또한 소스가 공개되어 있으며,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및 배포가 가능합니다. 저 또한 한글 PuTTY를 현재 열심히 애용하고 있습니다. 

한글 PuTTY는 한글 Windows를 사용하는 한국 개발자 및 엔지니어들에게 최적의 터미널 환경을 제공하는거 같습니다. PuTTY와 화면 구성은 동일하지만 한글 지원이 원활하며 PuTTY에 비해 기능적인 부분이나 잔존하던 버그들이 개선되었습니다. 저는 한글 PuTTY로 개발 및 코딩하는데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글 PuTTY는 Serial 통신이 가능하여, Serial 통신을 위한 디바이스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PuTTY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된 화면

다운로드를 하려면 아래 링크를 접속하여 다운로드를 하시기 바랍니다.

Tera Term

테라텀또한 오픈소스 SSH/Telnet 터미널 접속 프로그램입니다. 일본의 한 개발자인 테라니시 타카시에 의해서 시작된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며, 현재까지 활발하게 릴리즈 되고 있습니다.

Tera Term 공식 홈페이지

테라텀 또한 PuTTY와 마찬가지로 소스가 공개되어 있어서 누구나 수정이 가능하고, 별도의 비용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배포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테라텀은 한글 메뉴가 지원이 되서 한글을 사용하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별다른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SSH/Telnet 접속 뿐만 아니라 Serial 통신용으로도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테라텀의 로깅 및 매크로 기능은 Serial 통신에서 특히 장점이 있는거 같네요. 저도 개인적으로는 Serial 통신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Tera Term으로 라즈베리파이를 SSH로 접속한 화면

테라텀을 다운로드를 받으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SSH/Telnet 접속을 위한 터미널 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을 제어 및 개발하기 위해서는 터미널 프로그램이 필수이기 때문에 위에 언급한 프로그램들중에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될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