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가 달려있는 저렴한 ESP32 개발보드인 LILYGO T-Display T-PicoC3 보드 소개

LCD가 달려있는 ESP32-S3 개발보드를 찾다

ESP32 SoC는 IoT 장치 및 임베디드 개발 연습용으로는 최고의 제품이지 않나 싶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몇차례의 ESP32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중인데 가격대비 가성비로는 이만한 SoC가 과연 있을까 싶습니다.

특히 제조사가 아닌 일반 소비자에게도 꽤나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임베디드 개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ESP32를 다뤄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ESP32는 ESP-IDF 같은 개발 도구들도 있지만 아두이노 IDE로도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보자나 학생들이 다뤄보기에는 제격인 제품들입니다.

작년에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심심풀이로 구입해본 ESP32 기반의 “스마트워치” 개발 보드입니다. 스마트워치 소스가 공개가 되어 있어서 아두이노 IDE로 빌드를 하여 다운로드하면 스마트워치가 동작을 하더군요.

ESP32는 기본적으로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탑재가 되어 있기 때문에 꽤나 유용하고 다양한 작품이나 제품들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ESP32의 개발 환경 구축은 위의 글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기존에 제가 가지고 있던 ESP32 개발 보드는 LCD가 빠져 있는게 단점이었습니다. 그래서 LCD를 별도로 구입을 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ESP32 S3 Lolin” 보드에 달려고 했는데, 차라리 LCD가 달려있는 개발보드를 구입하기로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LCD 달린 ESP32 S3 개발보드” 도 워낙 저렴하기 때문이지요.

T-Display T-PicoC3 와이파이 및 블루투스 호환 모듈, 아두이노용 개발 보드, 1.14 인치 LCD, ESP32 S3, 1.9 인치
클릭하여 구매하기

이번에 구입하게 된 ESP32-S3 + LCD 구조인 T-Display T-PicoC3 개발보드입니다. LCD가 포함임에도 불구하고 알리에서 2만원대의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LCD가 1.9인치이긴 하지만 개발용도로는 충분하다고 생각이 되서 이번에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판매자 페이지에 올려져 있는 개발보드의 모습입니다.

스펙을 살펴보면 꽤 괜찮습니다. MCU는 듀얼코어가 탑재되어 있고 RAM이 8MB에 플래시가 16 MB 정도까지 지원해서 꽤나 많은 저장 공간을 지원합니다. 802.11n 까지 지원되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5.0이 지원이 되서 IoT 개발이나 학습용으로는 제격입니다.

LCD는 ST7789V IPS TFT LCD가 탑재되어 있네요. Color LCD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꽤 다양할꺼 같습니다.

실제 IO 맵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관련 예제는 위 깃허브 소스를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T-Display T-PicoC3 ESP32-S3 개발보드 개봉기

알리에서 주문한지 대략 일주일 걸린거 같습니다. 최근에는 알리 익스프레스 오피스를 국내에 설립했다는 얘기가 있던데 꽤나 한국시장에 신경을 쓰는 모양새입니다. 그만큼 이커머스 시장이 꽤나 치열한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을 저렴하게 살 수 있어서 나쁘지는 않은거 같긴 합니다.

포장재를 제거하니 위와 같이 플라스틱 작은 박스가 보입니다. 개발보드의 외형 사진이 상단에 있네요. ESP32-S3 라고 되어 있으며 LCD는 1.9 인치라고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틱 박스의 아랫면을 보니 제품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개발보드는 기본적으로 아두이노-IDE를 지원하는거 같습니다.

박스 안에 내용물은 LCD가 장착된 개발보드 1개와 커넥터, 배터리 케이블 1개 등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개발보드의 전면 모습입니다. 전면에 BOOT 버튼, KEY(IO14) 버튼, USB-C 타입 포트 등이 보입니다.

반대쪽 면을 보면 안테나 포트, 리셋 버튼, 배터리 커넥터와 확장 IO 포트 등이 있습니다. 배터리 커넥터는 동봉된 배터리 케이블로 배터리를 연결할 수 있는거 같네요.

본격적으로 만지기 전에 전원을 한번 켜보기로 했습니다.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위와 같이 LILYGO 라는 글자가 새겨진 로고가 뜨면서 전원이 인가가 됩니다.

시간이 약간 흐르면 위와 같이 내부에 들어있는 펌웨어 기능이 시작됩니다. 아마 주변에 있는 와이파이 AP 를 검색한 후에 연결을 하는 것 같은데, 제대로 연결은 되지 않았습니다. 소스를 한번 보고 어떤 기능인지 확인을 해봐야 겠군요.

이제 시간이 나면 위 개발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한 깃허브 소스로 이것저것 만져봐야 겠습니다. 저와 같이 ESP32-S3 와 LCD가 포함된 개발보드가 필요하다면 T-Display T-PicoC3 개발보드도 괜찮아 보입니다.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