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epad++ 로 특정 문자열을 손쉽게 치환하는 방법

Notepad++ 로 같은 문자열(String)을 한꺼번에 치환하는 방법은?

개발을 하다보면 같은 여러 변수명이나 특정 패턴의 단어 혹은 String 을 한꺼번에 치환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현재 출시되어 있는 대다수의 에디터들(유료/오픈소스 기반 등등)은 특정 패턴의 문자열을 한꺼번에 변경해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중에는 워낙 유명하고 파워풀한 에디터들이 많지만 제가 종종 사용하는 에디터인 “Notepad++” 는 문자열 치환 관련 기능이 지원이 되어서 손쉽게 다수의 문자열을 한꺼번에 치환하는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Notepad++ 를 이용하여 같은 패턴의 문자열을 한꺼번에 다른 문자열로 치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봅니다.

Notepad++ 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싶다면 위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Notepad++ 로 문자열 한꺼번에 치환해보기

먼저 Notepad++ 를 실행한 후에 편집하려는 파일을 열어봅니다.

저는 플러터 예제 소스 중에 하나를 Notepad++ 로 load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해당 파일의 문자열을 치환하고 싶은 영역을 마우스로 선택을 해줍니다. 즉 선택된 영역내에서 같은 패턴의 문자열을 원하는 문자열을 치환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파일 내에 모든 영역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Ctrl + A 를 통해 전체를 선택해 줍니다.

전체를 선택한 상태에서 Ctrl + Shift + F 를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창의 탭을 “바꾸기” 로 변경한 후에 찾을 내용에 바꾸려는 문자열을 입력해 주고 바꿀 내용에 실제로 바뀔 문자열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그런 다음에 “모두 바꾸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선택된 영역의 문자열 패턴을 검색하여 바꿀 문자열로 전부 바꿔주게 됩니다. 총 몇개의 문자열을 바꿨는지 결과를 표시를 해줍니다. 여기서는 2개의 문자열을 바꿔주었네요.

Notepad++ 로 이렇듯 손쉽게 문자열을 한번에 검색하여 치환해 주는게 가능합니다.

'코드도사(codedosa.com)'에는 쿠팡파트너스 등의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